본문으로 바로가기

닷새째 국감…野 "재판거래" vs 與 "판사사찰"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닷새째 국감…野 "재판거래" vs 與 "판사사찰" 공방
  • 송고시간 2021-10-08 15:46:48
닷새째 국감…野 "재판거래" vs 與 "판사사찰" 공방

[앵커]

국회에서는 닷새째 국정감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감장 안팎에서는 이른바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여야는 오늘 국감에 앞서 전초전을 벌였습니다.

먼저 민주당은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제보자 조성은씨의 녹취록 복원을 고리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둘러싼 '고발 사주'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공세를 폈습니다.

김웅 의원은 오늘 "조성은씨와 통화가 기억나지 않는다"며 녹취록 유출은 "대장동 비리를 은폐하기 위한 공작"이라고 주장했는데요.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 관련 "국민들은 왜 민주당이 특검을 거부하는지 알고 있다"며 국회 앞 천막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기류는 닷새째를 맞는 오늘 국감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법사위 국감장에선 권순일 전 대법관의 '재판 거래 의혹'과 관련해 사법부의 신뢰가 추락했다는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는데요.

이균용 대전고등법원장은 "일반 국민 눈에 공정하지 않은 것으로 볼 여지가 만들어져 당혹스럽다"는 답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민주당도 가만있지 않았습니다.

윤석열 검찰 시절 '판사 사찰' 의혹을 다시 꺼내 든 건데요.

문건에 실제 세평이 기록된 오석준 제주지법원장은 본인에 대해 "연로해 보인다고 써있어 웃고 넘겼지만 이런 문건이 심화되거나 확대 발전되면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인사혁신처를 대상으로 한 행안위 국감장에서는 권순일 전 대법관이 화천대유에서 고문 활동을 한 것을 두고 고위공직자윤리위의 취업 심사 기준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기재위 국감장에선 국세청을 상대로 화천대유의 납세기록을 봐야 한다는 여야의 요구가 쇄도했고, 세무조사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민주당은 최종 대선후보 선출이 코 앞입니다.

신경전도 거칠어지는 모양새네요?

[기자]

네 바로 이틀 후입니다.

민주당은 오는 10일 대선후보를 결정 짓습니다.

어제 마감된 3차 선거인단 온라인 투표율은 70%를 넘어설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내일 경기 순회 경선과 10일 서울 순회 경선을 마치면 최종후보가 결정됩니다.

'운명의 날'을 앞두고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후보는 오늘 외부 일정 없이 경기도정 업무에 집중하는데요.

숨을 고르며 '대장동 의혹' 국면에서 치러지는 경기도 국감 준비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낙연 후보는 서울상인연합회를 찾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음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신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이낙연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설훈 의원이 어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후보의 '구속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두고 파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캠프는 "확실하다면 증거를 제시하라"며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고, 이낙연 캠프는 "와전됐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대선경선 4강 진출 대진표를 완성했네요.

4위는 누가 할지를 두고도 관심이 모였는데요.

이 소식도 같이 전해주시죠.

[기자]

네 국민의힘이 대선경선 4강행 후보들을 확정 지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정홍원 /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 "2차 컷오프 경선 결과, 원희룡 후보, 유승민 후보, 윤석열 후보, 홍준표 후보 이상 네 분이 본경선에 진출하게 됐습니다."

이처럼 국민의힘은 득표율과 순위 공개 없이 가나다순으로 후보들의 이름만 공개했습니다.

안상수, 최재형, 하태경, 황교안 후보는 분전 끝에 고배를 마셨습니다.

오늘 4강 진출에 성공한 후보들은 앞으로 전국을 돌며 10차례 토론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종 후보 선출은 다음 달 5일입니다.

당원투표의 비중이 50%로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 당심 잡기 경쟁도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