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편법증여 등…부동산 비위 "끝까지 쫓는다"

사회

연합뉴스TV 편법증여 등…부동산 비위 "끝까지 쫓는다"
  • 송고시간 2021-10-10 05:40:35
편법증여 등…부동산 비위 "끝까지 쫓는다"

[앵커]

전국에서 벌어진 부동산 불법행위를 밝혀내기 위한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의 조사가 일곱 달 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획부동산부터 불법 청약, 농지 쪼개기 등 유형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관련 제보도 이어지고 있어 특수본 차원의 수사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다예 기자입니다.

[기자]

<김창룡 / 경찰청장(5일 경찰청 국정감사>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범죄가 온 국민을 분노케 했습니다. 경찰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일관되게 법을 집행…"

올해 초 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이후 경찰은 수사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했습니다.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가 출범해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고, 올해 8월까지 투기 사범 2,500여 명이 검거됐습니다.

이미 2018년과 2019년 전체 검거 인원을 넘어섰습니다.

경찰은 최근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캠프 정책본부장을 맡았던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 전 원장은 10여 개의 부동산을 보유하면서, 유령회사를 세워 자녀들에게 편법 증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농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의 부친도 최근 입건됐습니다.

윤씨는 세종시 전의면 일대 논 3천여 평을 사들인 뒤 영농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실제 경작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구리 테크노밸리 조성지 일대를 산 공무원들을 수사 중인 경찰은 지난 5월에 이어 최근 다시 구리시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부동산 개발회사를 세워 수십억의 차익을 거둔 LH 전·현직 직원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입니다.

경찰 수사가 기획부동산부터 지분쪼개기, 편법증여, 부정 청약 등 부동산 범죄 전반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된 만큼 특수본 조사는 해를 넘겨서도 계속될 거란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정다예입니다. (yey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