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대장동 4인방' 동시 소환…대질조사 가능성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대장동 4인방' 동시 소환…대질조사 가능성
  • 송고시간 2021-10-20 20:52:34
검찰 '대장동 4인방' 동시 소환…대질조사 가능성

[뉴스리뷰]

[앵커]

검찰이 오늘(20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를 재소환했습니다.

여기에 구속된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영학 회계사까지 같은 날 불렀는데요.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4인방을 한꺼번에 조사하는 건 처음입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영장 기각 후 엿새 만에 모습을 드러낸 김만배씨는 이전 검찰 출석 때와 달리 말을 아꼈습니다.

다만 박영수 전 특별검사 인척이 운영하는 분양업체에 준 100억 원에 관한 질문만큼은 짚고 넘어갔습니다.

<김만배 / 화천대유 대주주> "(이기성 대표한테 100억 원 전달된 경위는 어떤 건지 말씀…) 그것은 정상적인 겁니다. 들어가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찰은 체포했다가 석방한 지 14시간 만에 남욱 변호사도 다시 불렀습니다.

녹취록 속 '그분'에 관한 물음에 남 변호사는 처음부터 이재명 경기지사가 아닌 줄 알았다고 답했습니다.

<남욱 / 천화동인 4호 소유주> "('그분'이 이재명 지사 아니란 말씀 좀 바뀐 거 같은데…) 바뀐 게 아니고 오해들 하신 거고 저는 그렇게 말씀드린 적 없습니다. (원래 이 지사가 아니었다고 알고 계셨다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검찰은 이 두 사람 외에 법원이 구속 유지 결정을 내린 유동규 전 본부장과 '녹취록 당사자' 정영학 회계사도 불렀습니다.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후 이들 '핵심 4인방'의 동시 소환은 이번이 처음.

검찰은 조사에서 그동안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겨 온 이들 4인방의 엇갈린 진술을 집중적으로 파고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을 따로 분리해 조사를 진행하되, 상황에 따라 대질조사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조사는 영장이 기각된 김씨와 석방시킨 남씨, 두 인물의 구속을 위한 검찰 수사의 중대 분수령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는 금요일까지 유 전 본부장을 재판에 넘겨야 하는 만큼 검찰이 이번 조사를 통해 혐의 입증을 위한 결정적 한 방을 확보했을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