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위드 코로나' 임박…'일자리 지원' 과제는?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위드 코로나' 임박…'일자리 지원' 과제는?
  • 송고시간 2021-10-29 15:31:39
[뉴스큐브] '위드 코로나' 임박…'일자리 지원' 과제는?

<출연 :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위드 코로나 시대가 임박해오면서 우리 사회의 여러 산업 전반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향후 산업변화에 따른 일자리 지원 과제는 무엇일지,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취업자 수가 증가하면서 이제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 위기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산업 현장에서의 변화들이 있는 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2>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도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해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먼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3>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지금보다는 대면하는 일이 많아지겠지만, 그래도 바이러스로부터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비대면 서비스는 계속 강화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변화가 산업 인력 고용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디지털 전환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인적자원 개발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산업인력공단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수행 중인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5> 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사업에 대한 취업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질문 6>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로 AI 피드백을 제공한다니,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가 나쁘지만은 않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최근에는 직업능력개발훈련에도 이러한 신기술들을 적극 접목하는 추세라고요?

<질문 7> 여전히 중소기업의 직업훈련 참여율은 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참여 문턱이 낮아져야만 고용의 질이 높아질 수 있고, 또 그만큼 고용률도 더욱 높아질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이에 대한 공단의 대안도 있는지요?

<질문 8> 30대의 취업자 수가 여전히 감소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청년층의 취업이 상당히 어려운 환경인데,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어떤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