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1월 첫째주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1월 첫째주 민심은?
  • 송고시간 2021-11-04 16:49:42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1월 첫째주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질문 1> 내일 최종 대선후보 결정을 앞둔 국민의힘 후보들의 적합도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홍준표, 윤석열 후보, 굉장히 팽팽한 가운데 유승민, 원희룡 후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추이를 좀 분석해주시죠.

<질문 2> 국민의힘의 당원투표 참여율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65%로 예상한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당원투표는 일반 여론조사와 참여자와 달리 연령이나 지역, 성비의 쏠림 현상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번 투표에서의 당심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질문 3> 보통 윤석열 후보는 50, 60대 이상에, 홍준표 후보는 젊은 세대에 우위를 보인다는 분석들이 많지 않습니까. 현재 국민의힘 각 후보들에 대한 당심과 민심의 온도 차는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질문 4> 그럼 국민의힘 후보들과 이미 본선 진출을 확정한 각 당의 후보들의 가상대결 결과입니다. 원희룡, 유승민 후보에게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고요, 윤석열, 홍준표 후보에게는 뒤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음 주면 이 4개의 그래프가 하나로 정리될 텐데요, 이 결과로만 봤을 때 누군가의 유불리가 보이십니까?

<질문 5>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대권 의지를 밝히지 않았습니까? 내년 전쟁이 진영별 팽팽한 싸움으로 갈 것이라는 분석이 계속 이어지는 만큼 단일화를 향한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러브콜도 계속 이어질 것 같아요. 지금 안철수 대표의 지지율인 7~8%, 대선 결과에 상당히 영향을 줄 수치 아닙니까?

<질문 6> 굉장히 오랜만에 정당 지지도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상당히 반대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이야 내일 대선후보 선출을 앞둔 지지층의 결집이라고 봐도, 민주당은 이번 주 매머드급 선대위 출범식까지 하면서 이재명 후보 선출 이후로 누리지 못한 컨벤션 효과를 내심 기대했을 것 같은데요?

<질문 7> 마지막으로 내년 대통령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8월부터 40% 초반을 유지하던 국정 안정론이 한주 만에 7%p가 하락했고요, 정권심판론은 조금씩 오르더니 50%대를 넘어섰습니다. 한 주 만의 갑작스러운 수치 변화, 소장님께서는 어떤 이유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