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행정명령 통해 일평균 7천명 확진자 감당 가능"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행정명령 통해 일평균 7천명 확진자 감당 가능"
  • 송고시간 2021-11-05 11:23:38
[현장연결] 중대본 "행정명령 통해 일평균 7천명 확진자 감당 가능"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기일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11월 5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 수는 2,344명입니다.

수도권이 전체 확진자의 80.3%를 차지하고 비수도권은 19.7%에 해당합니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이 702명, 10대가 335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자가 급증하는 원인은 사적 모임 확대 등으로 인해서 거리두기 완화와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 추운 날씨로 인해서 활동 증가에 따라서 환기의 어려운 점 등이 주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본격적으로 전환되고 방역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확진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상회복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를 무엇보다도 잘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정부는 일상회복 이후 늘어날 수 있는 환자 수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의료체계 전반에 대해서 점검하고 앞으로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오늘 중대본에서는 코로나 전담치료 병상 확보 방안과 재택치료 강화방안 그리고 생활치료센터의 운영계획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논의를 하였습니다.

먼저 코로나 중환자 확보 방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1,111개가 있습니다.

준중증 환자 치료병상은 455병상,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상은 1만 506병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루 평균 확진자 수를 약 5,000명까지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확진자 증가에 대비하여 오늘부터 수도권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병상 확보를 위해서 행정명령을 시행합니다.

행정명령을 통해서 준중증 환자 치료병상 402개와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상 692개소를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준중증 환자 치료 병상은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22개를 대상으로 허가 병상의 1.5%에서 3%로 확대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준중증 병상은 상태가 호전된 중환자나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에 대해 고농도 산소 치료와 집중모니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확충되는 준중증 병상과 중환자 병상의 연계를 확대하여 중환자 병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수도권 내 200 내지 299병상을 병원과 종합병원 중 코로나19를 치료하지 않는 병상에 대해서 61개 병상이 되겠습니다.

허가병상의 5% 이상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행정명령을 통해서 감당하는 확진자 수는 현재 약 5,000명 수준에서 7,000명 발생시까지도 감당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또한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여 예비 행정명령도 발동하겠습니다.

예비행정명령을 통해서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추가로 허가병상의 1%를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하면 약 254개 병상이 추가로 확보될 수가 있습니다.

예비 행정명령은 확진자 수치와 병상 가동률들을 두루 고려하여 적기에 필요 병상을 신속하게 사전에 확보토록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필요시에는 하루 약 1만 명가량의 환자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정부는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행정명령은 오늘 발령될 예정입니다.

의료기관에서는 4주 이내에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시설을 신속하게 준비해 주시기를 거듭 요청을 드립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전담 병상을 지원하고 환자 치료에 전념하고 있는 의료기관, 의료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재택치료 관리 체계도 보다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어제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 수는 약 544명입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78명, 경기가 222명, 인천이 22명, 대구 6명, 충남 5명, 강원이 4명입니다.

이를 포함하면 현재는 3,341명이 재택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상회복 이후 재택치료 확대를 대비하여 대상자 선정, 전원 이송까지 전반에 대해서 점검하고 강화계획을 마련을 하였습니다.

먼저 대상자 선정 기준을 대폭 보완을 했습니다.

재택치료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입원 요인이 없는 70세 미만의 무증상 경증 확진자입니다.

또한 재택치료에 동의하고 신청하신 분들입니다.

이에 대해 60대 이상에 대해서는 기준을 보다 강화하겠습니다.

60세 이상은 접종을 완료한 분이거나 보호자와 공동으로 격리한 분에 한해서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추가하였습니다.

재택치료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도 보다 강화합니다.

재택치료 대상자로 결정이 되면 관리 의료기관 의료진은 초기 문제를 즉시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1일 2회 제공되는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60대 이상이거나 또 기저질환자, 50대 미접종자에 대해서는 1일 3회로 대폭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응급상황시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이송 체계도 구축을 하였습니다.

고열 등의 증상으로 전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병상을 신속하게 배정하여 보건소 또는 민간 사설 구급대를 통해서 전담병원으로 이송합니다.

호흡곤란이나 의식 저하 등의 응급상황 또 119구급대를 요청할 경우에는 사전에 지정된 응급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겠습니다.

사전에 환자가 재택치료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119구급대와 핫라인을 먼저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구조 치료를 하고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의료 지원 가이드라인을 지자체와 의료기관에 배포토록 하겠습니다.

의료진과 보건소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재택치료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생활치료센터 운영 계획도 마련을 하였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생활치료센터는 총 87개소가 지정이 돼 있습니다.

병상으로는 1만 7,951병상입니다.

이 중에서 49.7%가 현재 사용 중에 있습니다.

향후 확진자 수라든지 병상 가동률, 재택치료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생활치료 대응계획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차 개편에서는 일상회복 이후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현행 병상 규모를 계속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시설을 바랄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시설 장비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즉시 재가동할 수 있도록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시도별로 가동률이 60% 이상인 경우에는 예비시설을 즉시 대체하여 가동토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일상회복의 2차 개편에서는 무증상 경증환자나 시드별로 단계적으로 감축을 해 나가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시드별로 한 개소 이상의 생활치료센터 예비시설을 지정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재택치료가 안착될 경우에는 여러 가지 3차 개편은 권역별로 또는 외국인 센터를 지정하고 해외 환자의 격리나 치료 목적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무증상 경증 환자 급증에 대비하여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개설하는 등 비상대응계획도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감염병전담병원 등 병실 포화상태에는 재택치료 중에도 모니터링 환자들을 즉시 생체해서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도 아울러 갖추겠습니다.

오늘 중대본에서는 추가 접종에 대한 활성화 방안에서도 아울러 논의를 하였습니다.

최근 접종 완료 이후 일정기간이 경과하여 고령층 등 건강 취약 계층을 중심으로 돌파감염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고령 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서 추가 접종을 빨리 실시하고 그 대상을 보다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감염 취약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2차 접종일부터 5개월 후에도 추가 접종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하였습니다.

특히 요양병원이나 요양시설, 의료기관 등에 입원, 입소하신 분들과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추가 접종을 조기에 실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금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전예약이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추가 개별적으로 문자를 발송해서 추가 접종 일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감염의 중증 사망이 높은 그런 고령층이거나 기저질환자, 집단시설 종사자 고위험군은 일정에 따라서 꼭 추가 접종을 받아주시기를 거듭 부탁을 드립니다.

일상회복 초기부터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렵게 시작한 일상회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중증환자를 관리하고 사망자를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정부는 강제적인 방역수칙을 완화할 수 있도록 일상 속에서 자율적인 방역수칙을 보다 강화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겠습니다.

국민들께서는 스스로의 실내외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 등 일상 공간에서는 방역수칙의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방역 규제가 완화된 일상 의료체계에서는 특히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감염에 더욱더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 아직까지도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더욱이 주의가 필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시기를 거듭 요청드립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해서 모든 총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