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상금이 118억원…미국, 해킹 조직과의 '전면전'

세계

연합뉴스TV 현상금이 118억원…미국, 해킹 조직과의 '전면전'
  • 송고시간 2021-11-09 13:41:53
현상금이 118억원…미국, 해킹 조직과의 '전면전'

[앵커]

해킹범죄에 맞서 별도 조직까지 꾸린 미국이 1천만 달러, 118억원의 현상금을 내걸고 자국 기업을 사이버 공격하는 외국 해킹 범죄조직의 근절에 나섰습니다.

조직의 와해를 노리는 동시에 해킹 기술의 고도화와 은밀성 때문에 나온 고육지책으로 보입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이 자국 기업을 노린 외국 해킹 범죄조직에 거액의 현상금을 내걸었습니다.

현상금이 걸린 대상은 러시아 해킹그룹 레빌.

잇단 랜섬웨어 공격의 주체로 추정하고 있는 조직으로 미 국무부는 지도부의 신원이나 위치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최대 1천만 달러, 약 118억 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레빌에 가담한 용의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도 최대 500만 달러의 포상금을 내걸었습니다.

레빌은 지난 5월 미 최대 정육회사 JBS의 전산망을 해킹해 막대한 피해를 입혔고, 7월에는 클라우드업체를 숙주로 삼아 미국 기업 200여 개의 전산망을 마비시켰습니다.

당시 JBS는 해커에 120억 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국무부는 미 최대 송유관 업체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을 공격한 해킹단체 다크사이드에도 같은 금액의 현상금을 내걸었습니다.

<메릭 갈런드 / 미국 법무장관> "우리는 광범위한 랜섬웨어 공격의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을 법정에 세울 것임을 밝혀 드립니다."

해킹 범죄 조직과의 전쟁을 선포한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국무부 내 별도 사이버 테러 대응 조직을 꾸리고, 랜섬웨어 대책 회의를 소집하는 등 국제공조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액의 현상금까지 내건데는 조직의 와해를 노리면서도 해킹 기술의 고도화와 은밀성을 감안한 고육지책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