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재난지원금 전격 철회…"고집하지 않겠다"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재난지원금 전격 철회…"고집하지 않겠다"
  • 송고시간 2021-11-18 21:00:32
이재명, 재난지원금 전격 철회…"고집하지 않겠다"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 방침을 전격 철회했습니다.

야당의 특검 공세에도 "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는데요.

선대위 잡음에 지지율 부진까지 겹친 상황에서 타개책 마련에 고심하는 모습입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와 국민의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온 이재명 후보.

재난지원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 20일 만에 "지원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이를 철회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저의 설득력 부족일 수 있고, 여러 요인이 있을 텐데, 예산 심의 절차상 문제, 야당의 반대 문제, 정부의 입장…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는 대의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때문에 훼손될 수 있겠다는 우려가 됐습니다."

이에 따라 8조1천억 원의 예산을 증액해 방역 지원금 명목으로 내년 1월 1인당 20만 원씩을 지급하려던 여당의 계획도 무산됐습니다.

<박완주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당에서 얘기했던 초과이윤 중 납부유예로 할 수 있다고 한 부분을 최종 확인해보니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재정당국의 반대와 대야 협상 난항, 또 지원금에 대한 찬성 여론이 높지 않다는 점이 부담감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 후보는 그 대신 현재 가능한 방식으로 시급한 코로나 피해 회복 및 경제 활성화 지원에 나서자고 제안했습니다.

답답한 국면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향적인 입장 전환이지만, 대선 핵심 정책을 백지화한 것에 대한 정치적 타격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 특검을 요구하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의 공세에 대해서도 "조건 없이 당장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맞받으며 정면 돌파에 나섰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본인이 잘못한 게 없으면 피할 이유가 없죠. 조건 붙이지 않고 아무 때나, 여야 합의해서 특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공룡 선대위'를 탈피해 '이재명다움'을 찾아야 한다며 쇄신을 요구했습니다.

이 후보는 이들의 목소리를 경청한 뒤, "국민이 보시기에 답답한 상황인 것 같다"며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화합했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