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한기 사망 당혹…대장동 '윗선' 수사 시험대

사회

연합뉴스TV 유한기 사망 당혹…대장동 '윗선' 수사 시험대
  • 송고시간 2021-12-10 20:57:15
유한기 사망 당혹…대장동 '윗선' 수사 시험대

[뉴스리뷰]

[앵커]

유한기 전 본부장의 사망에 그동안 대장동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도 당혹스러운 분위기입니다.

검찰은 먼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시했는데요, 유 전 본부장을 구속한 뒤 수사를 이어가려던 검찰의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구속영장을 청구한 지 만 하루도 되지 않아 들려온 유한기 전 본부장 사망 소식에 검찰도 술렁였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이번 불행한 일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짧은 입장을 내놨습니다.

검찰은 그동안 대장동 개발 의혹에 연루된 유 전 본부장을 10월 중순과 이달 초, 지난 7일까지 모두 세 차례 불러 조사했습니다.

그러고는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뇌물 2억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 9일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 여부를 가릴 법원의 영장심사는 다음 주 화요일 오전 열릴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유 전 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수사는 급제동이 걸렸습니다.

일단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의 뇌물 혐의에 대해 '공소권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할 방침입니다.

대장동 개발에 걸림돌이었던 황무성 공사 초대 사장의 사퇴 종용 의혹 수사는 이어가기로 했지만 역시 차질이 불가피합니다.

영장에 사퇴 강요 의혹을 넣지 않아 '윗선' 수사 의지를 의심받은 검찰은 유 전 본부장 사망으로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됐습니다.

사퇴 종용의 '윗선' 여부뿐만 아니라 대장동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임 의혹을 설명해줄 중요 연결고리가 끊겼기 때문입니다.

유 전 본부장은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에서 윗선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던 인물입니다.

정치권에선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검찰이 정진상 정책실장을 비롯해 대장동 개발 결재 라인에 있던 고위층에 대한 조사에 나설 수 있을지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