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음성' 이재명 "소상공인 선지원 후정산"…민생·방역 행보

정치

연합뉴스TV '코로나 음성' 이재명 "소상공인 선지원 후정산"…민생·방역 행보
  • 송고시간 2021-12-15 21:05:22
'코로나 음성' 이재명 "소상공인 선지원 후정산"…민생·방역 행보

[뉴스리뷰]

[앵커]

코로나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선거 운동을 재개했습니다.

이 후보는 일상회복 중단으로 예상되는 소상공인 피해를 선제 지원하자고 밝혔습니다.

일상 회복을 잠시 멈추자고 제안한 이 후보는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위한 추경 편성을 요구했습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음성 판정을 받은 직후, 이재명 후보는 코로나19 치료 공공병원인 서울보라매병원을 찾았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제가 어제(14일) 사실은 코로나19 선제 검사를 받으러 갔는데 황당할 정도로 줄을 많이 서고 있더라고요. 평일 아침부터…"

이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방역 강화에 따른 피해 지원금을 먼저 지급한 뒤, 나중에 피해 금액과 지급액 차이를 정산하는 '선지원 후정산 방식' 지원을 강조했습니다.

정부를 향해선 이를 위한 추경 편성을, 야당을 향해선 협조를 압박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지원 후정산 또는 금융보다는 재정지원 우선, 이런 방식에 야당이 실질적으로 협조하느냐 아니냐가 50조 발언, 100조 발언의 진정성 여부를 판단하게 할 것이다…"

이 후보는 집권 여당 후보라는 이점과 빠른 실행력을 갖춘 행정가라는 이미지를 부각하며 코로나19와 민생 대응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민주당은 긴급 당정 협의를 열어 '이재명표 코로나19 방역'을 논의했습니다.

당정은 '선지원·후정산' 지원을 검토하고, 영업시간 제한뿐 아니라 인원 제한 업종도 손실보상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대면 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들에게 방역에 협조해주는 데 대한 지원 차원의 재정투입도 신속히 검토해서…"

민주당은 100조 규모의 감염병 기금 조성을 통한 지원도 공식화했습니다.

선대위는 손실보상과 취약계층 지원 기금에 56조 원, 자영업자 부채부담 완화에 24조 원, 폐업 자영업자 생계비 지원에 6조 원 등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