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패닉바잉' 급증 지역 아파트값 하락 조짐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패닉바잉' 급증 지역 아파트값 하락 조짐
  • 송고시간 2021-12-27 12:44:42
[뉴스초점] '패닉바잉' 급증 지역 아파트값 하락 조짐

<출연 : 김인만 부동산 경제 연구소장>

서울과 수도권 전역에서 매수세가 위축되며 집값 상승폭이 다소 둔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 부동산 시장은 어떨지 김인만 부동산 경제 연구소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일단 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 흐름이 확고해지고 있다며 낙관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 조사 수치를 보면 매수세가 둔화되긴 했던데 실제론 어떻습니까.

<질문 1-1> 그런데 수도권 외곽이 하락세 조짐을 보이는 반면강남 초고가 아파트의 경우 신고가를 찍고 있다고요. 양극화가 더 심화될까요?

<질문 2> 하지만 이른바 빚투, 영끌이라고 해서 최대한 돈을 끌어모아 수도권에 아파트를 마련한 2030세대의 불안감은 커질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지금의 하락 조짐,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봐야 할까요. 내년에 더 떨어질 거라고 보세요?

<질문 3>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지역에선 규제를 해제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조정지역이 가장 많은 수도권이 풀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매매수급지수 추이를 보면 영끌해서 집을 사겠다는 매수 심리는 전보다 감소세를 띠고 있습니다만 이러다 전세가만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주인들이 내놓은 매물이 쌓이고 전세가라도 올리려는 심리가 더 커지는 것 아니냐는 건데 내년도 전세가격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전세가가 치솟는 것도 문제지만, 임대차3법 도입후 전세의 월세화 혹은 반전세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는 분석인데요. 결국 전세가가 두배이거나 기존 전세에 월세만 더 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 것 같아요?

<질문 6> 한국은행은 "내년 기준금리는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하겠다"며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또 시사했습니다. 전세대출도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닌가요?

<질문 7> 또 내년엔 공시가격이 두 자리 수로 상승으로 하는데 일각에서는 부동산 시장이 내년 본격적으로 하락 국면을 맞을 경우 공시가격보다 실거래가가 낮은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세 부담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있거든요.

<질문 8> 정부가 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1주택자 60세 이상 보유세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고요.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8-1> 이 외에도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비과세 기준을 높여 실질적으로 세금을 줄이긴 했지만 기준이 너무 중구난방이라는 지적도 있던데요.

<질문 9> 내년 집값, 대선이라는 변수가 있긴 합니다만 집값을 잡으려면 규제냐 공급이냐 역대 정부가 다 고심했던 부분입니다. 오른 만큼 폭락에 대한 경제적 리스크도 큰데 어떤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김인만 부동산 경제 연구소장과 함께 부동산 경기 전망 짚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