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기반납 정부 자료에도 1급 기밀 포함"…선서진술서 공개

세계

연합뉴스TV "트럼프 기반납 정부 자료에도 1급 기밀 포함"…선서진술서 공개
  • 송고시간 2022-08-27 13:23:30
"트럼프 기반납 정부 자료에도 1급 기밀 포함"…선서진술서 공개

[앵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퇴임 후 백악관에서 기밀문서를 포함한 정부 자료를 무단 반출해 집에 보관해오다 압수수색의 수모를 당했는데요.

올해초 자진 반납한 문서에도 1급 비밀을 포함한 극비 문건이 대거 들어있었고, FBI는 이를 근거로 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연방법원 명령에 따라 법무부가 공개한 32쪽 분량의 선서진술서.

FBI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기 위해 그 근거를 적은 것입니다.

선서진술서에 따르면 FBI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에서 보관 중이던 정부 자료를 담아 지난 1월 국립기록원에 반납한 상자 15개 중 14개에서 기밀 분류 표시 문건 184개를 확인했습니다.

이 가운데 25건은 1급 비밀이었고 92건은 2급, 67건은 3급 딱지가 붙어 있었습니다.

일부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필로 보이는 메모도 발견됐습니다.

이같은 점으로 미뤄 FBI는 "국방 정보와 같은 기밀이 포함된 문서나 대통령 기록물이 자택에 남아있다고 믿을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며 압수수색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선서진술서는 민감한 정보가 삭제된 채 세상 밖으로 나왔지만, 재선 도전 결심을 사실상 굳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를 키울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해 "FBI와 법무부의 완전한 홍보 속임수"라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정치 공세에 휘말리지 않으려는 듯 이번 논란과 거리두기를 이어갔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반출한 문서가 국가안보에 위협을 줬다고 생각합니까?) 세부 사항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어떤 코멘트도 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알기를 원하지도 않고, 법무부가 결정하도록 놔둘 것입니다.

하지만 수사 관련 언급을 피했을 뿐, 트럼프와 공화당의 철학을 '세미 파시즘'으로 칭하는 등 중간선거를 앞둔 바이든의 '트럼프 때리기'는 본격화됐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선입니다.

#도널드_트럼프 #미국_대통령 #선서진술서 #기밀문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