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OPEC+ "경기침체 우려에 감산"…미 "필요 조치 계속"

세계

연합뉴스TV OPEC+ "경기침체 우려에 감산"…미 "필요 조치 계속"
  • 송고시간 2022-09-06 15:20:49
OPEC+ "경기침체 우려에 감산"…미 "필요 조치 계속"

[기자]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오펙 플러스(OPEC+)가 다음 달 원유 생산을 하루 10만 배럴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기름값을 잡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까지 전격 방문했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입장이 더욱 곤란해졌는데요.

백악관은 필요 조치를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다미 기자입니다.

[기자]

석유수출국기구, OPEC과 러시아 등 기타 산유국들로 구성된 OPEC 플러스가 다음 달 하루 원유 생산량을 이달보다 10만 배럴 줄이기로 합의했습니다.

난 회의에서 9월 하루 10만 배럴 증산을 결정했다가, 다시 8월 원유 생산량으로 돌아가기로 한 것입니다.

경기 침체로 원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판단에서입니다.

전문가들은 "감산량이 크지는 않지만, OPEC플러스가 원유 가격을 지켜보고 있다는 신호를 준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이번 감산 결정으로 미국 백악관은 곤란한 상황에 부닥쳤습니다.

지난 7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기름값을 잡기 위해 '인권 정책 후퇴'라는 비판까지 들어가며 사우디아라비아로 향했지만, 지난달 증산량이 줄더니 이번엔 아예 감산이라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파이살 빈 파르한 / 사우디 외무장관(지난 7월)> "석유 생산은 이번 회담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그건 사실 이번 회담의 주제가 아니었습니다. OPEC+는 최근 시장 상황에 대응했으며 앞으로 시장 상황을 계속 평가할 것입니다."

11월 중간 선거를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논란이 다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인들은 이번 여름 기름값이 내려가는 것을 목격했다"고 해명하면서, "에너지 공급을 강화하고 가격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정다미입니다. (smjung@yna.co.kr)

#OPEC_플러스 #감산 #사우디 #백악관 #바이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