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진핑 '대만 통일' 강조…종신집권 명분으로 활용하나

세계

연합뉴스TV 시진핑 '대만 통일' 강조…종신집권 명분으로 활용하나
  • 송고시간 2022-10-22 15:12:44
시진핑 '대만 통일' 강조…종신집권 명분으로 활용하나

[앵커]

3연임을 확정지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앞서 '중국몽' 완성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대만과의 통일을 꼽아왔는데요.

당대회 개막 연설에선 무력 사용 가능성도 언급하며 긴장감을 끌어올렸습니다.

배경은 무엇인지 이봉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차 당대회 개막식 연설에서 "대만과의 통일은 반드시 실현할 것이고, 또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평화 통일을 위해 노력하겠지만, 무력 사용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지난 16일, 20차 당대회 개막연설)> "결코 무력 사용을 포기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습니다. (대만과의 통일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선택지를 남겨놓을 것입니다."

시 주석의 무력 통일 가능성 언급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하지만, 당대회에서 거론한 건 지난 8월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대만해협의 긴장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에서 미국과 대만 집권 민진당을 동시에 겨냥한 것이란 평가입니다.

미국에서는 구체적인 중국의 대만 침공 시간표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작년 필립 데이비슨 당시 미 인도태평양사령관은 "중국이 6년 이내에 대만을 침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 국장은 최근 시 주석이 2027년까지 대만 침공 준비를 끝낼 것을 군에 지시했고 말했습니다.

2027년은 중국군 창건 100주년인 동시에 시 주석의 3연임이 끝나는 시점과 맞물립니다.

시 주석이 대만에 대한 무력 통일을 시도하면서, 이를 종신집권의 명분으로 내세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976년 사망하기까지 27년간 집권했던 마오쩌둥의 길을 따라갈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중국 지도부가 마오쩌둥 종신집권의 폐단도 충분히 알고 있는 만큼 4연임 이상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적지 않습니다.

일각에선 시 주석이 3연임 후 총서기와 국가주석, 중앙군사위 주석 중 일부만 후계자에게 넘겨주고 '상왕'으로 남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시진핑 #대만 #마오쩌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