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엔 출근길 도로 점거…과격 퍼포먼스 환경운동

세계

연합뉴스TV 이번엔 출근길 도로 점거…과격 퍼포먼스 환경운동
  • 송고시간 2022-11-03 20:21:32
이번엔 출근길 도로 점거…과격 퍼포먼스 환경운동

[앵커]

기후 위기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환경단체의 행동이 나날이 격해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이탈리아 수도 로마에서 출근길 도로점거 시위에 나섰다는 소식인데요.

김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탈리아 로마 도시외곽순환도로 한복판을 점령한 사람들.

화석 연료 사용에 반대하는 이탈리아 환경단체 '울티마 제네라지오네' 회원들이 차선을 점거한 채 차량 행렬을 막아선 겁니다.

공휴일 다음 날 출근길 벌어진 봉쇄 농성에 운전자들은 사정도 해보고 항의도 해봤지만 막무가내입니다.

결국 분노가 폭발한 일부는 시위대의 플래카드를 빼앗고 아스팔트 바깥으로 끌어냅니다.

이 단체는 지난 6월과 10월에도 각각 로마 시외와 시내에서 도로 점거 시위를 벌인 바 있습니다.

최근 세계 곳곳에서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정부 대응을 촉구하기 위한 과격한 퍼포먼스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고흐의 '해바라기', 모네 '건초더미'에 이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도 영국 환경단체 '저스트 스톱 오일'에 의해 이물질이 뿌려지고 풀칠 당하는 수난을 겪었습니다.

이들은 이보다 이틀 전 런던 마담투소 박물관에서 찰스 3세 국왕의 밀랍 인형에 초콜릿케이크를 던지기도 했습니다.

<현장음> "말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즉각적인 행동을 요구하며 우리 아이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 오르세박물관에서 명화에 수프를 뿌리려다 미수에 그친 활동가 역시 이 단체 소속으로 추정됩니다.

명화에 갖는 관심의 반만이라도 환경 문제에 기울여달라는 것이 기후활동가들의 주장.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지나치게 극단적 방법을 택할 경우 오히려 반감만 살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연합뉴스 김지선입니다.

#기후위기 #이탈리아 #환경단체운동 #도로점거시위 #과격퍼포먼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