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미 국방 "핵사용시 北 종말…전략자산 적시 전개"

세계

연합뉴스TV 한미 국방 "핵사용시 北 종말…전략자산 적시 전개"
  • 송고시간 2022-11-04 08:57:44
한미 국방 "핵사용시 北 종말…전략자산 적시 전개"

[앵커]

북한이 사실상 추가 핵실험만 앞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한미 국방장관이 참여하는 안보협의회가 열렸습니다.

양국은 공동성명에 핵사용시 북한 정권은 종말을 맞을 것이라는 경고를 처음으로 명시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자산을 적시에, 조율된 방식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 입니다.

[기자]

북한이 도발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며 한반도에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는 상황에서 열린 한미안보협의회에서는 확장 억제 강화 방안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애도로 말문을 연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어제 두 차례에 이어진 ICBM 등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을 규탄하며 누구도 한국을 공격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 미국 국방장관> "한미 동맹은 철통같고 미국은 여전히 한국의 방어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하거나 한국을 공격하지 못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양국은 협의에서 필요에 따라 미국의 전략자산을 적시에, 조율된 방식으로 한반도에 전개하고 대북 억제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조치들을 찾아 나간다는 공약을 재확인했습니다.

이종섭 장관은 전략자산의 전개 빈도와 강도가 확대돼 사실상 상시 배치 수준의 효과가 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양국은 처음으로 공동성명에 북한의 핵사용을 경고하는 문구도 명시했습니다.

<이종섭 / 국방장관> "북한의 전술핵을 포함한 어떠한 핵 공격도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만약 북한이 핵을 사용한다면 동맹의 압도적이고 결정적인 대응에 의해 김정은 정권은 종말을 맞게 될 것임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입니다."

양국은 현재 진행 중인 맞춤형억제전략 개정을 내년까지 완료하고 확장억제수단연습도 매년 열기로 했습니다.

또 한미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이 장관은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 여전히 거론되고 있는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에는 명확히 선을 그었습니다.

<이종섭 / 국방장관> "(정부는) 전술핵의 재배치를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의 핵실험 시기와 관련해선 언제 할지 알기 어렵다며 중국이 북한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중국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북한_미사일 #북한_핵실험 #전술핵 #한미동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