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투나잇] 미국 중간선거…하원 공화 탈환·상원 초접전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투나잇] 미국 중간선거…하원 공화 탈환·상원 초접전
  • 송고시간 2022-11-09 22:37:14
[뉴스투나잇] 미국 중간선거…하원 공화 탈환·상원 초접전

<출연 : 이승철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미국 중간선거 윤곽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야당인 공화당이 4년 만에 하원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유력시 되는 가운데 상원은 여전히 팽팽한 접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간선거 결과 전망과 앞으로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까지 이승철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모시고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이번 미국 중간선거 전 여론조사에서 공화당이 상하원 모두 승리할 거란 전망도 나왔지만, 민주당이 예상 밖 선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개표 결과,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2> 공화당은 이번 선거에서 민생과 경제에 관한 메시지를 주로 냈고요. 민주당은 생활 밀착형 어젠다보다 가치를 강조하는 선거 전략을 펼쳤습니다. 유권자들의 표심은 어느 쪽으로 향했다고 보십니까?

<질문 3> 곳곳이 박빙 승부처로 꼽히는 만큼 개표가 오래 걸릴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현재 초박빙으로 개표가 진행되고 있는 곳은 조지아입니다. 민주당 워녹 후보와 공화당 워커 후보의 접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결선투표 규정이 있다면서요?

<질문 4> 교수님, 중간선거는 임기 중간에 이뤄지는 만큼 현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갖지 않습니까? '현직 대통령의 무덤'이라는 말도 있다고요?

<질문 5> 일단 야당인 공화당이 연방 하원의 과반 의석을 차지하며 의회 권력을 탈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임기 절반을 남겨둔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은 앞으로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6> 정권 심판론에 불을 지폈던 공화당은 이번 선거 결과가 아쉬울 것 같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에 대한 전망,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1> 트럼프 전 대통령 11월 15일 플로리다에서 중대 발표를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차기 대선 출마를 공식화 할까요?

<질문 7> 그동안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고 있었던 만큼, 바이든 정부가 내세운 인플레이션 감축법이나 반도체법 등이 통과됐는데요.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 지위를 사실상 탈환했다고 해도 법안 자체의 폐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은데요. 수정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한미 당국은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모두 마치고 시기를 보고 있다고 평가해 왔는데요. 북한이 오늘 오후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습니다. 핵실험 버튼은 보류하고, 무력 도발을 재개한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1> 중간선거 이후 대북 정책의 방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기다린다는 미국의 입장이 지속될까요?

<질문 9> 미중이 최근 대만 문제나 반도체 등 다양한 이슈를 두고 갈등을 빚지 않았습니까?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상하원을 장악할 경우 미중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