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막뉴스] 러, 요충지 헤르손 철군…바이든 "문제 있다는 것"

세계

연합뉴스TV [자막뉴스] 러, 요충지 헤르손 철군…바이든 "문제 있다는 것"
  • 송고시간 2022-11-11 11:18:48
[자막뉴스] 러, 요충지 헤르손 철군…바이든 "문제 있다는 것"

러시아군이 점령지이자 전략적 요충지 헤르손시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지역에 대한 보급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유로 들면서,

<세르게이 수로비킨 / 러시아군 우크라이나지역 합동군 총사령관> "헤르손과 인근 지역은 제대로 된 보급과 기능이 불가능해 사람들의 생명이 끊임없이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드니프로강 동쪽에 방어선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헤르손은 크림반도로 이어지는 수로를 통제하는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또 이번 전쟁 이후 러시아가 강제로 병합한 4곳 중 하나입니다.

우크라이나는 여기에 아랑곳하지 않고 여름부터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 헤르손을 비롯한 남부 탈환작전에 나섰으며, 친 러시아 정부가 지난달 주민 대피령을 내려 철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그동안 무성했습니다.

외신들은 우크라이나의 큰 승리이자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러시아 입장에선 9개월째로 접어든 전쟁 중 최악의 패배 사례 중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일부 러시아군이 아직 헤르손주에 남아있다면서 시가전을 유도하기 위한 계략일 수 있다며 신중한 모습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리는 감정 없이, 불필요한 위험 없이 매우 조심스럽게 움직입니다. 우리 국토 전체의 해방과 손실 최소화를 위해서입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어려움에 부닥쳤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헤르손 철수는 러시아, 러시아군에게 진짜 어떤 문제가 있다는 사실의 증거입니다."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협상론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협상 가능성을 열어두도록 요청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취재: 이봉석)

#우크라이나 #러시아 #헤르손 #철군 #러시아군 #러군 #푸틴 #바이든 #우크라이나_러시아_전쟁 #전쟁 #크림반도 #드니프로강 #젤렌스키 전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