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폴란드 피격 단순 사고 결론…"궁극적 책임은 러에"

세계

연합뉴스TV 폴란드 피격 단순 사고 결론…"궁극적 책임은 러에"
  • 송고시간 2022-11-17 08:14:36
폴란드 피격 단순 사고 결론…"궁극적 책임은 러에"

[앵커]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는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이 우크라이나의 방공미사일로 공격 의도가 없는 단순 사고였다고 잠정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러시아는 원인 제공의 책임을 피해 갈 수 없다고 몰아붙였습니다.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는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이 러시아 순항미사일을 막기 위해 발사된 우크라이나의 방공미사일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습니다.

그러면서 의도적인 공격이 아니었음을 연신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공습을 막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에 무게를 둔 것입니다.

피격 당사국인 폴란드 정부 역시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 나토 사무총장> "고의적인 공격이 아니었습니다. 나토 영토 공격을 위한 어떤 의도를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나토는 또 러시아가 나토를 상대로 공격적인 군사 행동을 준비하고 있다는 조짐이 없다고 덧붙이며 추가적인 긴장 차단에 주력했습니다.

미국 역시 폴란드의 조사 결과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최종 결론이 어떻게 나오든 사고의 빌미를 제공한 러시아가 궁극적인 책임을 피해 갈 순 없다고 몰아세웠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 미국 국방장관> "우리는 폴란드 대통령의 초기 평가와 모순되는 사항을 찾지 못했습니다. 최종 결론이 어떻게 나든, 세계는 러시아에 궁극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단 약속도 재확인했습니다.

이를 위해 백악관은 우크라이나 추가 지원 예산 377억 달러, 약 50조원 이 포함된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추가적인 무기 지원과 국방부 재고 보충을 위한 예산입니다.

공화당이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새 의회가 들어서기 전 필수적인 재정 항목을 우선 확보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라는 분석입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우크라이나_전쟁 #폴란드_미사일 #러시아_침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