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젤렌스키 '깜짝 방미'…개전 후 첫 외국 방문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젤렌스키 '깜짝 방미'…개전 후 첫 외국 방문
  • 송고시간 2022-12-21 19:54:28
[뉴스프라임] 젤렌스키 '깜짝 방미'…개전 후 첫 외국 방문

■ 진행 : 박진형 앵커

■ 출연 : 박노벽 전 주우크라이나 대사

벌써 300일이 넘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10개월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미국을 방문한다는데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또 전쟁은 언제쯤 어떻게 끝날까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대사를 지낸 박노벽 전 대사와 이야기해 봅니다.

<질문 1>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301일째(우리나라 기준) 이어지고 있습니다. 초반 러시아가 이길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분위기가 반전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부터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전력, 수도 등 생활 인프라를 공격했습니다. 추위를 노린 공격인데 지금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1-1> 예상과 달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쉽게 끝나지 않는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젤렌스키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20일) 전쟁 최대 격전지인 동부 도네츠크주의 바흐무트를 방문해, 군 장병들을 격려했습니다. 사기 진작을 위한 것임을 물론 앞으로도 전쟁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메시지를 준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와요?

<질문 3> 한편, 푸틴 대통령이 최대 우방국이라고 할 수 있는 벨라루스를 찾아 참전설이 다시 주목받았습니다. 미국 군사 싱크탱크 '전쟁연구소'는 푸틴 대통령이 참전을 강권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는데요. 만약 러시아의 강한 압박이 이어지면 상황이 바뀔 가능성도 있지 않겠습니까?

<질문 4> 이맘때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매우 춥죠? 날씨와 크리스마스 등 연말인 것을 이유로 휴전이 내려질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젤렌스키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합니다.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자, 러시아의 침공 이후 첫 방문입니다. 또, 전쟁 중인 국가의 정상이 외국을 방문하는 것은 흔하지 않은 일인데, 뚜렷한 목적이 있겠죠?

<질문 6> 지난달 미국 중간선거에서 차기 의회 하원 다수당을 차지한 공화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백지수표식 지원'에 비판적 입장을 피력한 상황인데요. 젤렌스키 대통령의 호소에 어떻게 반응할까요?

<질문 7>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항공기는 물론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을 포함해 20억 달러 규모의 신규 군사 지원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우크라이나를 승리로 이끌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푸틴 대통령이 이번 주에 중대 발표를 예고했습니다.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질문 9>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이 시진핑 주석과 면담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중국이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0> 대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은 언제 끝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