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저출생 대책에 중앙정부-도쿄도 엇박자

세계

연합뉴스TV 일본 저출생 대책에 중앙정부-도쿄도 엇박자
  • 송고시간 2023-01-05 15:12:50
일본 저출생 대책에 중앙정부-도쿄도 엇박자

[앵커]

일본 역시 저출생과 수도권 인구 집중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이 문제를 두고 연초부터 중앙 정부와 도쿄도가 엇박자를 내고 있습니다.

도쿄 박상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로 저출생 문제를 꼽았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저출생 문제는 더는 미룰 수 없는 심각하고 시급한 문제입니다. 나라가 위축돼 투자 대상이 아니라는 인식을 풀어야 합니다."

지난해 일본의 출생아 수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80만 명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바 있습니다.

인구 1,400만 명의 도쿄도를 이끄는 고이케 유리코 지사 역시 신년 인사회에서 저출생이 "사회의 존립 기반을 흔드는 충격적 사태"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18세 이하 영유아와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월 5천 엔, 우리 돈 5만 원 정도를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이케 지사는 이를 저출생 대책의 하나라고 설명했지만, 중앙정부의 지방 이주 정책에 대응해 과도한 인구 유출을 막으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말 일본 정부는 도쿄도와 주변 지역에서 지방으로 이주하는 가정의 18세 미만 아이에게 주는 지원금을 1인당 30만 엔에서 100만 엔으로 대폭 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지역에서 취업이나 사업을 하거나 원격으로 이전의 일을 계속하면서 5년 이상 거주하면 아이가 없어도 기본 100만 엔을 지원합니다.

도쿄권의 인구 과밀과 지방의 고령화를 해소하기 위한 지방 이주 지원 정책은 2019년부터 시작됐습니다.

고이케 지사는 2020년 무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지만, 사실상 범여권 인사로 평가됩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박상현입니다.

#일본 #저출생 #지방_이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