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中 비자발급 중단 조치에 유엔도 "근거있어야" 비판

세계

연합뉴스TV 中 비자발급 중단 조치에 유엔도 "근거있어야" 비판
  • 송고시간 2023-01-11 14:34:59
中 비자발급 중단 조치에 유엔도 "근거있어야" 비판

[앵커]

베이징 특파원을 연결해서 관련 내용을 조금 더 들어보겠습니다.

임광빈 특파원.

[기자]

네, 베이징입니다.

[앵커]

한국과 일본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한 이유를 중국은 뭐라고 설명하고 있나요?

[기자]

중국 외교부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등한 조치를 취한 것"이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부 국가'라는 표현을 쓰며 특정 국가를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인을 대상으로 방역을 강화한 한국과 일본을 겨냥했다는 점을 인정한 겁니다.

<왕원빈 /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일부 국가는 과학적 사실과 중국내 감염 상황을 무시하고 차별적 입국 제한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등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앞서 중국은 최대한 성의를 갖고 관련 국가와 충분히 소통했고 방역 상황과 감염병 상황을 상세히 소개했다고 주장했는데요.

"정치적 농간을 부려서는 안 되고 차별적인 방법이 없어야 하며 국가 간 정상적인 인적교류와 교류 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말도 했습니다.

[앵커]

세계보건기구 WHO조차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중국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을 하지 않았습니까.

다른 주장을 하고 있네요?

[기자]

중국 방역 당국은 지난달 12일 이후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이 22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폐렴과 호흡 부전 사망자만 코로나19 감염자로 분류해 발표하다 실상과 다르다는 비판이 일자 지난달 말부터는 관련 통계 발표도 중단한 상태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중국이 통계자료를 실제보다 축소해 발표하고 있다고 지적해 왔는데요.

중국이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을 상당 부분 중단한 데 대해 유엔도 우려를 표했습니다.

스테판 뒤자리크 유엔 대변인은 "WHO가 말한 대로 여행객 심사 등에 관한 모든 결정은 오직 과학적 근거들에 기반해 내려져야 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중국의 조치와 관련해 "유감"이라는 뜻을 밝힌 가운데, 일본 역시 같은 입장을 내놓았는데요.

아르헨티나를 방문 중인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코로나19 대책과는 다른 이유로 발급 제한을 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하고 조치 철폐를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사 등을 의무화했지만, 비자 발급 제한 조처까지 하지 않았던 일본 내에서는 비과학적인 보복일 뿐 아니라 '비례성의 원칙'에도 어긋난다는 불만이 터져 나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중국 매체들이 한국의 방역 조치를 문제 삼으면서 중국인들을 범죄자 취급한다는 주장을 한다고요?

[기자]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해 온 관변 매체들이 중국의 조치는 '정당한 방어'라는 주장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일부 중국인들이 한국 입국 과정에서 모욕적인 대우를 받았다면서 한국 정부의 조치를 비난했습니다.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비용을 지불했지만, 격리시설에 침대가 없고, 온수도 나오지 않았다"는 누리꾼의 주장을 전했고, 입국자 식별 표식을 달게 한 것을 두고는 범죄자 취급을 했다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다만, 앞서 다른 목소리가 있었다는 사실도 전하고 싶은데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세계 각국이 방역 강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중국 관변매체 환구시보의 후시진 전 편집장이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고 지적하자 중국 누리꾼들은 한심하다는 반응을 내놓았습니다.

그동안 해외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중국의 지독한 시설격리 조치를 언급하며, "누가 누구에게 할 소리"냐며 이런 주장 때문에 중국이 국제적인 '왕따'가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지난 3년간 중국이 해온 입국자 방역은 얼마나 혹독하고 쓸모없는 짓이었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베이징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중국 #비자 #유엔 #보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