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 징용 해법 논의…'일본 호응 조치' 견해차

세계

연합뉴스TV 한일, 징용 해법 논의…'일본 호응 조치' 견해차
  • 송고시간 2023-01-16 21:08:39
한일, 징용 해법 논의…'일본 호응 조치' 견해차

[뉴스리뷰]

[앵커]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 배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일 양국의 실무 책임자급 회의가 열렸지만, 이번에도 견해차만 확인한 채 돌아섰습니다.

계속 소통하기로 했지만, 쉽사리 예단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외무성에서 열린 한일 양국의 국장급 회의는 별다른 진전 없이 마무리됐습니다.

우리측 협상 대표로 나선 서민정 외교부 국장은 지난주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지원방안, 이른바 제3자인 한국 재단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판결금을 대신 변제하는 방식을 일본 측에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우리 측이 요구한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두고선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일본 측은 피고 기업의 자금 출연에 대해 한국 대법원판결 이행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견이 있다면서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호응 조치의 또 다른 한 축인 진정한 반성과 사죄를 두고서도 평행선을 달렸습니다.

일본 측은 '통절한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표명한 무랴야마 담화 등 과거 담화를 계승한다는 자세를 재차 표명하는 데 그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성의 있는 호응과 관련해 양국 간에 인식차가 있기 때문에 강제징용 해법 발표 시기를 예단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당국자는 "강제징용 해법이 발표되면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징용 문제 해결과 함께 풀릴 문제라는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 등 한일 셔틀 외교의 재개와도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외교부는 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한국 #일본 #강제징용 #셔틀외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