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백지' 시위대 은밀 검거…불복종 확산 경계

세계

연합뉴스TV 중국, '백지' 시위대 은밀 검거…불복종 확산 경계
  • 송고시간 2023-01-16 22:37:39
중국, '백지' 시위대 은밀 검거…불복종 확산 경계

[앵커]

중국 당국이 지독한 봉쇄식 '제로 코로나'에서 '위드 코로나'로 방역 정책을 바꾸게 한 배경에는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진 '백지시위' 영향이 컸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 당국이 시위 참가자를 은밀히 체포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현장음> "공산당 물러나라. 공산당 물러나라. 시진핑 물러나라. 시진핑 물러나라"

지난해 11월.

상하이에서 시작된 '백지 시위'는 삽시간에 중국 전역으로 번졌습니다.

너도나도 흰 종이를 들고 자유를 외쳤습니다.

아파트 입구를 쇠사슬로 봉쇄해 19명의 사상자가 나온 우루무치 화재 참사를 계기로 '제로 코로나'에 대한 분노가 폭발한 것입니다.

놀란 중국 당국은 이렇다 할 대책 마련도 없이 방역 기조를 '위드 코로나'로 급선회했습니다.

당시 상황을 두고 일부에서는 시들었던 중국의 반골 기질이 '백지 시위'로 깨어났다는 등의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시진핑 국가주석도 올해 신년사를 통해 "14억 인민이 일부 문제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는데, 사실상 '백지 시위'를 인정하는 것을 넘어 포용한 것이란 말도 나왔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2023년 신년사)> "중국은 큽니다. 사람에 따라 다른 요구를 할 수 있고, 같은 일에도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 같은 분석이 빗나간 것이란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최근 '백지 시위' 참가자를 은밀히 체포하고 나섰다는 주장이 나온 겁니다.

SNS에서는 베이징 '백지 시위' 이후 주로 기자와 출판 관련자, 교사 등이 실종됐다며 이름과 직업 등을 적은 자료까지 돌고 있습니다.

이미 100명 이상 구금된 상태라는 주장도 나옵니다.

'백지 시위'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자칫 불복종을 용인하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중국 당국의 우려 때문이란 평가입니다.

중국에서는 지난 11월 백지시위 이후 임금체불이나, 폭죽 금지 조치에 반대하는 과격 시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집단 반발 등을 우려해 시위 참가자에 대한 조용한 검거에 나서는 동시에, 시진핑 주석과 공산당에 대한 충성도 촉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중국 #백지시위 #체포 #방역 #시진핑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