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미국·독일 주력탱크 우크라에 동시 지원…판도 바뀌나

세계

연합뉴스TV [이슈+] 미국·독일 주력탱크 우크라에 동시 지원…판도 바뀌나
  • 송고시간 2023-01-26 14:49:30
[이슈+] 미국·독일 주력탱크 우크라에 동시 지원…판도 바뀌나

<출연: 두진호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탱크를 지원하겠다고 최종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다음 달이면 1년이 되는데요.

미국에 이어 독일까지 탱크 지원에 나서면서 우크라이나가 곧 승기를 잡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옵니다.

앞으로 전쟁 판도는 어떻게 달라질지, 두진호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과 짚어봅니다.

<질문 1>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탱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발표도 했는데요. 우선,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한 탱크, 어떤 겁니까? 몇 대나 가게 되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2> 사실 그동안 우크라이나는 계속해서 탱크 지원을 요청했고요. 미국은 확전 가능성 등을 걱정해서 탱크 지원을 하지 않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미국이 입장을 바꾼 이유가 뭘까요?

<질문 3> 미국의 M1 에이브럼스 지원과 함께 독일도 주력 탱크죠, 레오파드2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건 어떤 탱크인지 궁금하고요. 미국이 지원하는 M1과 비교했을 때는 어떤 점이 다릅니까?

<질문 4> 독일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군사 자금 등은 보태왔지만 이렇게 직접적인 공격 무기 지원은 그동안 꺼려왔었거든요. 그런데 자국의 주력 전차를 우크라에 내주기로 했어요. 미국과 같은 이윱니까?

<질문 4-1> 그런데, 독일의 레오파드2 지원 결정 과정을 놓고 '유럽의 미국 의존도'에 대한 지적이 나옵니다. 독일이 "미국의 결정에 따라 하겠다"라고 이야기 한 부분 때문인데요. 서방의 우크라 탱크 지원 결정과정,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은 탱크 지원 계획에 대한 빠른 실행을 촉구했습니다. M1 에이브럼스 그리고 레오파드2 언제쯤 우크라이나에 도착하게 될까요?

<질문 6> 제원을 짚어주셨지만, 우크라이나가 M1과 레오파드2를 지원받게 되면 과거와 어떤 부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잘 와닿지 않거든요? 전체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고요. 또 이 탱크들은 어떤 지역에서 어떻게 쓰이게 될까요?

<질문 7> 서방의 우크라이나 탱크 지원 결정에 대한 러시아 측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7-1> 앞서 폴란드, 덴마크 등이 우크라이나에 전차 지원을 약속했을 때, 러시아는 핵무기 카드를 꺼냈거든요. 그래서 서방도 러시아를 자극하지 않으려고 공격 무기 지원을 꺼렸던 건데요. 이번 전차 지원으로 러시아가 핵버튼을 누르거나 할 가능성은 없습니까?

<질문 8> 다음 달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 1년이 됩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의 전쟁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8-1> 그렇다면, 우크라이나 병력이 지원받은 탱크로 무장했을 때, 러시아에 뚫렸던 영토까지 다시 찾아올 수 있을까요?

<질문 9> 일각에서 군사 전문가들은 '탱크'가 전장 상황을 극적으로 바꾸긴 어려울 거다, 이렇게 보기도 하던데요. 우크라이나군의 공군 전력이 약하다는 겁니다. 위원께서 보시기엔 이번 탱크지원이 우크라이나 전쟁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