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구촌톡톡] 카타르 월드컵 컨테이너 숙소, 이재민 안식처로 변신 外

세계

연합뉴스TV [지구촌톡톡] 카타르 월드컵 컨테이너 숙소, 이재민 안식처로 변신 外
  • 송고시간 2023-02-18 17:33:33
[지구촌톡톡] 카타르 월드컵 컨테이너 숙소, 이재민 안식처로 변신 外

튀르키예와 시리아 강진으로 수백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집은 물론 생활 터전을 모두 잃은 사람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필요성도 커지고 있는데요.

카타르는 지난해 월드컵 숙박 시설로 사용했던 컨테이너를 피해 현장에 보내기로 했습니다.

한보선 아나운서가 전해드립니다.

▶ 카타르 월드컵 컨테이너 숙소, 이재민 안식처로 변신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들이 항구로 줄지어 이동합니다.

최종 목적지는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피해 현장.

지난해 카타르 월드컵에서 전 세계 관광객들을 맞이했던 컨테이너 숙소가 지진 이재민들을 위한 보금자리로 재탄생됩니다.

카타르 정부가 간이 주방과 샤워시설, 화장실을 완비한 컨테이너 숙소와 카라반 1만대를 지원하기로 한 겁니다.

한때 좁고 비싸다고 조롱을 받았던 월드컵 컨테이너 숙소, 이제는 이재민들에게 추위를 막아줄 수 있는 따뜻하고 깨끗한 안식처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 한때 '비싸다' 혹평…이재민들의 안식처로 재탄생

카페에 앉아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

하지만 커피값을 계산하는 대신 카페 사장에게 문자만 보여주고 끝인데요.

북마케도니아의 한 카페가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를 위해 기부를 한 사람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커피 한 잔 값, 약 2천200원을 기부하면 커피 한 잔을 무료로 마실 수 있는 겁니다.

<마틴 나움세브스키 / 카페 손님> "기부도 하고 커피도 공짜로 마시고 정말 좋습니다. 단순히 커피의 문제가 아니라, 기부, 도의적인 행위에 대한 거죠."

북마케도니아도 1963년 1천명 이상이 숨지는 지진의 아픔을 겪었던 곳인데요.

카페 사장은 피해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 같은 행사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 지진 발생 순간…대피 대신 아이들 지킨 간호사들

신생아실의 인큐베이터가 흔들거리기 시작합니다.

황급히 달려온 간호사들,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온 몸으로 인큐베이터를 붙잡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강진이 발생한 긴박했던 순간, 본인들 안전보다 아기들을 먼저 생각한 간호사들의 영상이 공개돼 화젭니다.

튀르키예 정부는 다른 병원에서도 대피하는 대신 환자를 구하려는 의사와 간호사들이 많았다면서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연합뉴스TV 한보선입니다.

#지구촌톡톡 #튀르키예강진 #시리아강진 #터키지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