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우크라 전쟁 1년…출구 안 보이는 장기전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우크라 전쟁 1년…출구 안 보이는 장기전
  • 송고시간 2023-02-24 19:53:24
[뉴스프라임] 우크라 전쟁 1년…출구 안 보이는 장기전

<출연 :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한지 1년이 됐습니다.

전쟁이 멈출 기미는 보이지 않고 오히려 신냉전 체제가 고착화 되고. 강대강 대치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 오늘(24일)로 꼭 1년이 됐습니다. 이렇게 길어질 것이라 예상하셨습니까? 초반에도 러시아 군대 더 강하다는 평가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질문 2> 현재 전황이 어떤지 들으신 현지 소식이 있습니까?

<질문 3> 러시아에 철군을 요구하는 결의안이 유엔 총회에서 채택됐습니다. 법적 구속력이 없는데,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를 낸다는 것 만으로도 압박 효과가 있겠습니까?

<질문 4> 러시아가 개전 1년을 맞아 대규모 공세를 펼 것인지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러시아 군의 군사력이 예상만큼 강하지 못했고, 반대로 우크라이나 군의 능력이 부각됐었는데, 전쟁 2년차엔 어떨까요? 우크라이나가 서방국가들에게 무기지원을 요청하고 있는데, 새로운 국면에 들어설 수도 있을까요?

<질문 6>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에서 "올해 전쟁을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서방국가들이 얼마나 무기 지원을 지속하느냐가 관건이 되지 않겠습니까?

<질문 7> 미국은 대러시아 제재 패키지도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러시아 우호 국가인 중국도 정조준하고 있는데, 미중갈등만 더 격화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어요?

<질문 8> 중국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직접 대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정말 중재 의사가 있는 건지 의심의 눈초리도 있는데,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질문 9> 어떻게 해야 이 전쟁이 끝날 수 있을까요?

<질문 10>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서로 상대방이 몰도바 침공을 계획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몰도바도 러시아와 서방이 격돌하는 제2의 우크라이나로 비화될 우려가 나오는데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1년 #신냉전체제 #국제사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