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북한 '돈줄 차단' 강화…조각상 수출도 제재

세계

연합뉴스TV 美, 북한 '돈줄 차단' 강화…조각상 수출도 제재
  • 송고시간 2023-03-02 13:18:55
美, 북한 '돈줄 차단' 강화…조각상 수출도 제재

[앵커]

미국이, 불법적인 외화벌이 활동을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을 지원한 기관과 개인에 대해 추가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새해 들어 ICBM 시험발사를 재개한 데 대한 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 김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재무부는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를 재개한 지 2주만입니다.

외국에서 불법으로 외화벌이를 한 북한 칠성무역공사와 조선백호무역공사, 아프리카 현지 법인 등 3개 기관과 북한 국적 개인 2명이 대상에 올랐습니다.

이들은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건설 및 예술 사업을 통해 외화를 확보해 북한 정권에 자금을 조달해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각상 설립 프로젝트로 수익을 창출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이번 제재는 금융과 무기, 광물 거래는 물론 조각상까지 북한의 모든 불법 외화벌이 통로를 차단해 돈줄을 더 조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지난 2016년 대북 제재 결의를 통해 북한의 조각상 수출을 금지한 바 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 미국 국무부 대변인> "ICBM 시험발사와 다른 악의적이고 도발적인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북한에 적대적인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는 우리의 발표를 일관되게 무시해온 건 북한입니다."

한편 미국은 올해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문제가 계속 논의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영향력을 발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3년간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관련 공식회의가 열리지 않은 탓에, 안보리 규정에 따라 자동으로 의제에서 삭제될 수 있었지만, 상임이사국인 미국이 제동을 건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국은 한국을 포함한 62개국의 지지 서명을 받아 북한 인권 문제를 의제로 남겨둘 것을 요청하는 공동서한을 안보리 의장국에 제출했습니다.

지난해보다 2배 많은 국가가 서한에 참여한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김경희입니다.

#북한_미사일 #ICBM #북한_도발 #북한_제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