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VB 예금 전액 보증…바이든 "납세자 위험 봉쇄"

세계

연합뉴스TV SVB 예금 전액 보증…바이든 "납세자 위험 봉쇄"
  • 송고시간 2023-03-13 12:18:24
SVB 예금 전액 보증…바이든 "납세자 위험 봉쇄"

[앵커]

실리콘밸리은행 폐쇄 여파가 미국은 물론 전 세계로 확산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고객이 맡긴 돈 전액을 보증하기로 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납세자에게 부담이 가지 않도록 위험을 봉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정부는 폐쇄된 실리콘밸리은행 SVB에 고객이 맡긴 돈을 예금보험 한도와 상관 없이 전액 보증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은행 파산시 25만 달러 한도까지 예금을 보호받는데 25만 달러를 넘는 예금도 전액 지급하겠다고 정부가 보증한 겁니다.

이 같은 내용은 현지시간 12일 미국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 또 연방예금보험공사의 공동 성명을 통해 발표됐습니다.

성명에선 모든 예금주를 완전히 보호하는 방식으로 사태를 해결하는 방안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승인했다고 명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금융체계를 보호하기 위해 신속한 조치를 했다"며 "납세자의 위험을 봉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도 "모든 예금주는 13일부터 예금 전액에 접근할 수 있다"며 "SVB의 손실과 관련해 납세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SVB가 보유한 자산을 매각하면 예금보호 한도 초과분을 메울 수 있다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은행 주주들과 은행의 무담보 채권을 보유한 이들중 일부는 자산 매각 결과에 따라 손실을 지게 됩니다.

한편 실리콘밸리은행의 붕괴 여파 속에 뉴욕에 본사를 둔 시그니처은행도 폐쇄됐습니다.

시그니처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예치금이 우리 돈 약 117조원 규모입니다.

재무부는 시그니처은행에 대해서도 모든 예금 자산을 보장하는 등 비슷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미 연준은 이번 사태가 다른 은행들로 확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은행들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금을 조성하는 한편,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 등 담보를 내놓는 은행에 1년간 자금을 대출할 계획입니다.

연준은 "은행들이 필요할 경우 예금인출을 위한 자금을 대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SVB #시그니처은행 #파산 #예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