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접 '사과' 안 한 기시다…강경 보수 반발 의식

세계

연합뉴스TV 직접 '사과' 안 한 기시다…강경 보수 반발 의식
  • 송고시간 2023-03-17 07:53:34
직접 '사과' 안 한 기시다…강경 보수 반발 의식

[앵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사과 표현은 끝내 없었습니다.

일본 보수 세력의 반발을 다분히 의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공동 기자회견에 나선 기시다 총리는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계승할거란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로서 계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본 측의 호응이 부족하다는 우리 취재진의 질문에 여러 성과를 냈다면서도 역사인식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6일 우리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의 해법을 발표한 직후에도, 이번에도 '사과'라는 직접적 표현은 없었습니다.

설상가상 일본 외무상은 최근 강제징용을 부인하는 발언을 해 일본 정부의 진정성에 의구심마저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 일본 외무상> "어떤 것도 조약상의 강제노동에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것들을 강제노동이라고 표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시다 총리의 이런 입장을 두고 일본 내 정치적 분위기를 배경으로 꼽는 분석이 많습니다.

자민당 내 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기시다 총리가 최대 계파인 아베파 등 강경세력의 반발을 의식해 '사과' 나 '사죄'를 입에 올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지난 2015년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전후 70년 담화에서 자식, 손자가 "사죄를 계속할 숙명을 짊어지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게 일본 정치권의 기본 기류라고 한 전문가는 말합니다.

여기에 외무상으로 기시다 총리가 이끌어냈던 한일 위안부 합의가 한국의 정권교체 이후 휴지조각이 된 점도 신중함을 견지하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기시다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싶으며 그런 노력을 해나가면서 결과를 하나씩 낼 수 있었으면 한다면서도 강제징용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는 이번에도 미뤄뒀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강제징용 #기시다 #하야시 #사과 #역사인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