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래 세대에 기후 재앙 온다"…IPCC 보고서의 경고

세계

연합뉴스TV "미래 세대에 기후 재앙 온다"…IPCC 보고서의 경고
  • 송고시간 2023-03-21 06:02:58
"미래 세대에 기후 재앙 온다"…IPCC 보고서의 경고

[앵커]

기후 변화 협의체인 IPCC가 가속화 하는 지구 온난화의 현재와 미래를 총 망라한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이대로 온난화가 계속된다면, 미래 세대가 기후 재앙을 겪게 될 것이라며 강력하고 즉각적인 감축 이행을 강조했습니다.

김동혁 기자입니다.

[기자]

온화한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에 폭설이 쏟아지고, 스키어들로 북적여야 할 스위스의 스키장은 마른 땅이 드러나 있습니다.

올해도 이상 기후로 지구촌 곳곳이 몸살을 앓는 가운데, 기후 위기를 대응하기 위한 정부간 협의체인 IPCC가 6차 평가보고서를 승인했습니다.

파리 협정을 이끌어낸 2014년 5차 보고서 승인 이후 9년여 만 입니다.

지난 5차 평가서가 온난화를 '명백한 사실'로 규정했다면, 이번 6차 보고서는 기후 변화의 주범이 '인간'임을 못 박았습니다.

특히 온난화 추세가 브레이크 없이 가속화 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실제 지구의 평균 온도는 2000년대 보다 2010년대에 더 크게 상승했고, 이산화탄소 농도 역시 더 높아졌습니다.

파리기후협정 당시 1.5도를 넘기지 말자고 약속했지만, 이 추세라면 당장 2040년 안에 도달하게 됩니다.

온난화에 제동을 걸지 못한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미래 세대의 몫으로 남게 됩니다.

<이미선 / 기상청 기후과학국장> "기후 변화에 가장 적게 기여한 2020년생 아이들은 기후 변화에 가장 큰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고 있고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2100년이 되면 80세가 될텐데 높은 시나리오로 계속 현재대로 갈 경우에는 지구 온난화 5도에 해당되는 영향을 받는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배출량 추가 감축 등 더 강력한 계획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각 국가별 압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혁입니다. (dhkim1004@yna.co.kr)

#IPCC #기후변화 #온난화 #탄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