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 항공편 늘린다…반도체 공급망 협력 강화

경제

연합뉴스TV 한·일 항공편 늘린다…반도체 공급망 협력 강화
  • 송고시간 2023-03-24 18:16:01
한·일 항공편 늘린다…반도체 공급망 협력 강화

[앵커]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정부가 한일 간 항공편 증편과 공급망 협력 등 경제협력 강화에 나섰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 해제와 함께 우리 측의 세계무역기구 제소 철회를 통한 양국 간 교역 확대로 경제적 효과를 높이겠다는 구상입니다.

이은정 기자입니다.

[기자]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정부가 경제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후속 조치에 나섰습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번 한일 정상회담으로 한국관계 회복의 계기가 마련된 만큼, 우리 경제에도 상당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연간 청소년 1만명, 국민 1,000만명 교류'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항공편을 증편하기로 했습니다.

2019년 관계 악화로 감소세로 전환됐던 일본 관광객들을 늘려 수출과 내수 진작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정부 설명입니다.

공급망 협력도 강화합니다.

용인에 조성될 반도체 클러스터에 관계부처 협의체를 가동하고, 중단됐던 30개 이상의 정부 대화채널을 복원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대한 세계무역기구, WTO 제소를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를 복원하는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2019년 7월 일본이 단행한 한국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에 맞대응한 지 3년 6개월 만입니다.

전경련·대한상의 같은 민간 협의 채널의 확대와 재개도 지원할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2016년 이후 중단됐던 한일 재무장관 회의 복원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은정입니다. (ask@yna.co.kr)

#한일정상회담 #화이트리스트 #반도체공급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