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임진왜란도 왜곡…교과서업체 강박하는 日검정제도

세계

연합뉴스TV 임진왜란도 왜곡…교과서업체 강박하는 日검정제도
  • 송고시간 2023-03-28 20:43:22
임진왜란도 왜곡…교과서업체 강박하는 日검정제도

[뉴스리뷰]

[앵커]

강제징용이나 독도 문제 외에도 한반도에 대한 가해 역사를 흐리는 내용은 또 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피해를 삭제하고 오히려 자국의 피해를 강조한 겁니다.

교과서 검정 제도가 큰 문제로 지적됩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2019년 검정을 통과한 일본문교출판의 기존 교과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일으킨 임진왜란의 결과에 대해 "조선의 국토가 황폐해지고, 많은 조선인이 희생됐다"고 기술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검정을 통과한 이 출판사의 교과서에서는 이런 표현이 사라졌습니다.

오히려 "조선에서 전쟁이 잘 진행되지 않아 큰 피해가 나올 뿐이었다"며 왜군의 피해와 관련한 기술을 추가했습니다.

침략을 당한 조선의 피해 내용은 삭제하고 침략자의 피해를 추가 기술한 것은 400년 전 일본의 한반도에 대한 가해 역사를 희석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교육출판의 경우 기존 교과서는 물론 새 교과서에도 임진왜란 당시 조선인이 겪은 고통에 대한 기술은 없습니다.

이와 함께 이번 교과서 검정에서 독도에 관한 기술이 정부의 견해에 따라 수정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일본의 교과서 검정 제도의 문제도 다시 한번 드러났습니다.

일본 정부는 2017년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과 해설서를 개정하면서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한국의 불법 점거에 항의하고 있다고 지도하도록 지침을 내렸습니다.

교과서 검정위원회는 이에 근거해 교과서에 관련 내용이 기술돼 있는지 심사하고 그렇지 않으면 교과서로서 학교 현장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아베 신조 정권은 2014년 근현대사와 관련해 "정부의 통일된 견해가 있는 경우 그것에 근거해 기술한다"고 교과서 검정 기준을 바꾼 바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사실상 교과서에 써야 할 표현과 쓰면 안 될 표현을 지시하면서 앞으로도 교과서발 역사·영토 왜곡은 반복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