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동관, 전격 사퇴…"탄핵 부당성 알릴 것"

경제

연합뉴스TV 이동관, 전격 사퇴…"탄핵 부당성 알릴 것"
  • 송고시간 2023-12-02 09:32:46
이동관, 전격 사퇴…"탄핵 부당성 알릴 것"

[앵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탄핵 표결을 앞두고 전격 사퇴했습니다.

이 전 위원장은 야당에 떠밀려서 떠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인사권자인 대통령을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탄핵의 부당성도 알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배삼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재직 기간은 95일, 역대 방통위원장 가운데 최단 재임 기록입니다.

이 전 위원장은 가짜뉴스 척결과 공영방송 개편, 포털 개선 등에 속전속결을 펼쳤는데, 야권과는 끊임없이 마찰을 빚었습니다.

결국 야당의 탄핵 표결을 앞두고 전격 사퇴했습니다.

이 전 위원장은 야당에 떠밀려 떠나는 것이 아니라 방통위의 장기 공백 사태를 막기 위한 차원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동관 / 전 방송통신위원장> "방통위가 사실상 식물 상태가 되고 탄핵 둘러싼 여야 공방 과정에서 국회가 전면 마비되는 상황은 제가 희생하더라도 피하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일 것입니다."

그러면서 탄핵의 부당성을 알려 나가겠다며 언론 정상화의 기차는 계속 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동관 / 전 방송통신위원장> "국회의 권한을 남용해 탄핵을 남발하는 민주당의 헌정질서 유린 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그 부당성을 알리고 계속 싸워나갈 것입니다."

이 전 위원장이 사퇴하면서 방통위는 이상인 부위원장 대행 1인 체제로 바꿨습니다.

하지만 이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1인 체제로는 주요 안건을 단독으로 의결할 수 없는 만큼, 당장 연말에 예정된 방송사 재허가 등 방통위 업무의 차질은 불가피합니다.

이 때문에 방통위 안팎에서는 방통위 업무 공백을 막기 위해 이른 시일 내에 후임자 지명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baesj@yna.co.kr)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사의표명 #탄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