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의협 간부에 첫 면허정지…의대교수들 25일 사직

경제

연합뉴스TV 의협 간부에 첫 면허정지…의대교수들 25일 사직
  • 송고시간 2024-03-19 09:53:30
의협 간부에 첫 면허정지…의대교수들 25일 사직

[앵커]

전공의가 현장을 떠난 지 한 달 가까이 지난 가운데 첫 의사면허 정지 사례가 나왔습니다.

의사의 집단행동을 부추겼다는 이유로 대한의사협회 간부에게 통보한 건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조성흠 기자.

[기자]

네, 서울대병원에 나와 있습니다.

정부와 의료계가 대치를 이어가는 가운데 처음으로 면허정지 사례가 나왔습니다.

정부가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부추겼다는 이유로 의협 비대위 간부들에 면허정지를 통보했습니다.

대상은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조직위원장으로 정지 기간은 3개월입니다.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도 임박했습니다.

오는 25일 이후부터 시작될 처분 통보를 앞두고, 전공의들은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인 걸로 전해졌습니다.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해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1,308명에게 즉시 소속 수련병원에 복귀하라는 업무개시명령도 공시 송달했습니다.

[앵커]

결국 서울대와 연세대 의대 교수들도 25일 사직서를 내기로 하면서 빅5 병원 교수 모두 사직을 결정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결국 서울대 의대와 연세대 의대 교수들도 오는 25일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의결했습니다.

따라서 빅5 병원의 교수 모두 집단 사직을 결의한 셈이 됐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인 25일은 정부의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는 마지막 날입니다.

방재승 서울대 의대 비대위원장은 "지금의 의료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며, 이 사태를 단기간에 종결시킬 수 있는 것은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 방법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의대 교수들도 의료인이기 때문에 의료 현장을 떠날 경우 의료법에 근거한 '진료유지명령' 등을 내릴지 검토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이르면 내일 2천명 증원된 의대 정원의 배분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학별 인원이 결정되면 의료계를 넘어 수험생과 학부모까지 연관되는 사안이기에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의대 교수들이 증원 확정시 대화 자체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상황에서 정부의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는 더 거세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서울대병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makehmm@yna.co.kr)

#의대_정원 #면허정지 #전공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