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농촌 소멸 막는다…"비즈니스 하는 곳으로 탈바꿈"

경제

연합뉴스TV 농촌 소멸 막는다…"비즈니스 하는 곳으로 탈바꿈"
  • 송고시간 2024-03-28 16:20:51
농촌 소멸 막는다…"비즈니스 하는 곳으로 탈바꿈"

[앵커]

텅 비어가는 농촌 문제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정부가 '농촌소멸 대응 추진 전략'을 내놨습니다.

핵심은 농촌을 농사만 짓는 곳이 아닌 곳으로 탈바꿈해 청년들을 끌어모으겠다는 겁니다.

구체화는 더 필요해 보입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기자]

총 인구 대비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는 농촌 인구.

2050년이면 지금보다 100만 명 넘게 줄어든 840여만 명만 수도권 밖 읍과 면에서 살 것으로 전망됩니다.

농촌소멸 위기 속에 정부가 내놓은 해법은 농촌이라는 공간을 일종의 플랫폼으로 삼아 청년 혁신 기업가들이 모이고 새로운 기술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바꾸는 겁니다.

더 이상 농사만 짓는 곳이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청년농을 위한 농지와 자금 지원은 계속 확대하되, 로컬푸드, 관광 등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창업을 위해서도 자원조사부터, 자금, 주택 등을 종합 지원합니다.

농촌소멸 고위험 지역에는 자율규제 혁신지구를 구성해 맞춤형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3ha 이하 자투리 농업진흥지역 해제와, 산지 전용 허가 기준 완화도 추진합니다.

공유형 숲오피스 조성 등 워케이션과 치유 관광 활성화도 목표인데, 현재 6만 채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빈집은 숙박업 실증 특례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민간 거래 플랫폼 연계로 세컨드 하우스 거래를 늘릴 계획입니다.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비록 여기 살지 않더라도 우리 농촌에 와서 일하고 왕래하며 4도3촌 라이프 스타일로 쉬면서 교류를 하면 우리 5,000만 명의 대한민국 인구가 마치 1억 명인 것처럼 경제 효과를…"

다만 출산 감소로 나라 전체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큰 흐름 속에 이민 정책까지는 논의가 확장되지 못했고, 귀촌 청년을 향한 '텃세' 논란 등의 근절을 위한 지역주민과 융화 문제도 숙제입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영상취재기자 : 이덕훈]

#농촌소멸 #NEW_RURALISM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