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미국, 삼성에 9조원 반도체 보조금…역대 3번째 규모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미국, 삼성에 9조원 반도체 보조금…역대 3번째 규모
  • 송고시간 2024-04-16 13:52:49
[경제읽기] 미국, 삼성에 9조원 반도체 보조금…역대 3번째 규모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삼성전자가 미국 정부로부터 우리 돈 9조 원 규모의 반도체 보조금을 받게 됐습니다. 미국 기업인 인텔과 대만 TSMC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인데 금액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요?

<질문 2> 삼성도 화답해 미국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70억 달러를 투자해 건설 중인 텍사스주 테일러시 파운드리 공장의 규모를 더 키우기로 한 건데 추가 계획과 미국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2-1> SK하이닉스도 미국 인디애나주에 약 5조 3천억 원을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세울 계획인데 향후 지급될 보조금 규모도 관심입니다.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3> 미국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 지원은 첨단 반도체의 공급망을 자국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경제·안보 전략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반도체 경쟁력과 기술을 지키는 부분도 필요할 텐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에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미 증시가 하락 마감했고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의 변동성 지수(VIX)는 5개월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미국의 3월 소매판매 지표가 예상보다 강력하게 집계되며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급등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연준이 금리인하를 늦출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 아닌가요?

<질문 6> 중동 긴장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으면서 원·달러 환율은 한때 1,400원을 넘어섰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란에 '고통스러운 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도 있었는데 환율이 어디까지 오를까요? 외환당국의 시장 개입 필요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6-1> 고환율이 이어질 경우 당장 수입 물가의 영향이 불가피할 텐데 그렇지 않아도 꿈틀대는 물가를 더 자극하는 건 아닐까요? 국제유가도 심상치 않은 상황인데 괜찮을까요?

<질문 7>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중동리스크가 단기적으로 또 장기적으로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