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돌파구 없는 의정갈등…일부 전공의 "복귀조건 선행돼야"

경제

연합뉴스TV 돌파구 없는 의정갈등…일부 전공의 "복귀조건 선행돼야"
  • 송고시간 2024-04-16 15:58:30
돌파구 없는 의정갈등…일부 전공의 "복귀조건 선행돼야"

[앵커]

전공의들이 복지부 차관 고소에 이어 이번에는 기자회견을 열고 군 복무 기간 현실화 등을 복귀 조건으로 내걸었습니다.

반면, 정부는 의료 개혁에 대한 의지를 꺾지 않고 있어 양측의 입장이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는데요.

보도국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한지이 기자.

[기자]

네, 사직 전공의 류옥하다 씨가 전공의 동료 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인터뷰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들은 복귀 조건으로 의대 증원 백지화 외에 군 복무 기간 현실화, 파업권 보장, 의료사고 법적 부담 완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절반 이상의 전공의들이 복귀할 의사가 있다는 점도 함께 밝혔습니다.

앞서 전공의 1,300여명은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소하기도 했는데요.

이들은 사직서 수리 금지와 업무 개시 명령 등이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며, 박 차관이 경질되지 않으면 병원으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맞섰습니다.

의사협회 등 의사단체들은 의대 증원 논의를 백지화 해야한다는 단호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의료계의 조건에 대해 정부는 별도의 입장은 내지 않았습니다.

대신 총선 이후 닷새 만에 처음 공개회의를 열고 의료개혁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의료계가 합리적이고 통일된 안을 가져오면 의대 증원 규모를 조정할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의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는 25일이면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낸 지 한 달을 채워 법적으로 언제든 병원을 떠날 수 있게 됩니다.

집단 사직 예고에도 정부의 의료 개혁 의지는 변하지 않아 빠른 시일 내 대화에 나서지 못하면 의료 대란을 봉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anji@yna.co.kr)

#의정갈등 #전공의 #의대증원 #윤대통령 #보건복지부 #의료개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