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尹 국무회의 발언 엇갈린 평가…여, '실무형 비대위' 추진

정치

연합뉴스TV 尹 국무회의 발언 엇갈린 평가…여, '실무형 비대위' 추진
  • 송고시간 2024-04-16 16:51:48
尹 국무회의 발언 엇갈린 평가…여, '실무형 비대위' 추진

[앵커]

정치권 소식 알아봅니다.

총선 이후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무회의 메시지에 대해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봅니다.

임혜준 기자.

[기자]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국정의 우선순위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오직 '민생'이라는 제1의 원칙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희용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 삶을 더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다짐과 도움되는 정책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다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와 소통창구를 늘려 긴밀히 협력하면서도, 국민의 소리는 가감 없이 전달하고 조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반성은 커녕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단 독선적 선언"이었다고 깎아내렸습니다.

한민수 대변인은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며, 야당을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서도 한마디 말이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정기조를 잘 잡았는데 아랫 사람들이 제대로 하지 않아 국민이 외면했다는 것으로 요약된다"고 꼬집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당선인 총회를 열고, '실무형 비대위' 구성에 뜻을 모았다고요.

[기자]

국민의힘 당선인 총회 오전 10시부터 약 두시간가량 진행됐습니다.

회의에선, 차기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실무형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데 의견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실무형 비대위를 이끌 수장을 누구로 할지에 대한 결론은 내리지 못했는데, 안정감 있는 운영을 위해 현재 권한대행을 겸하고 있는 윤재옥 원내대표가 맡게 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당을 빠른 시간 안에 수습해서 지도 체제가 빨리 출범할 수 있는 그런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새 비대위가 꾸려지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벌써 4번째 비대위가 되는 셈인데요. 윤 원내대표는 주중 당 원로고문과 총선 낙선자들의 의견 수렴에도 나서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야권은 정부여당에 특검 수용을 거듭 압박하고 있습니다.

전날 민주당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 규명을 위한 특검을 다음달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굳혔는데, 오늘도 채상병 특검법, 전세사기 특별법 등을 21대 국회 과제로 처리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국혁신당과 개혁신당도 채상병 특검은 이번 국회 회기 내에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