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5] 보조금 지급 확정…미국에서 막 오른 파운드리 삼국지 外

사회

연합뉴스TV [이슈5] 보조금 지급 확정…미국에서 막 오른 파운드리 삼국지 外
  • 송고시간 2024-04-16 19:34:29
[이슈5] 보조금 지급 확정…미국에서 막 오른 파운드리 삼국지 外

지금 이 시각 여러분들이 주목하는 뉴스 만나보겠습니다.

<1> 인텔과 TSMC에 이어 삼성전자도 미국 정부로부터 반도체 보조금을 약속받으면서 반도체 위탁생산, 파운드리 삼국지가 미국에서 펼쳐지게 됐습니다.

TSMC를 삼성전자와 인텔이 추격하는 양상인데요.

기술력이 승부처가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보조금, 공짜가 아닙니다.

보조금을 받는 기업은 반도체 관련 중국 투자가 제한되고, 초과 이익 일부를 미 정부와 공유해야 하기에 자칫 기술 유출의 우려도 있습니다.

보도에 김종력 기자입니다.

<2> 로켓 배송으로 세를 불린 쿠팡이 월 회비를 한 번에 60% 가까이 올렸습니다.

경쟁 업체들은 이탈 고객 잡기에 나섰는데요.

이미 일상생활 깊숙하게 자리 잡아서 바로 딱 끊어버릴 수도 없고 소비자 부담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각종 구독료 인상 청구서를 두고 시장경쟁에 맡겨야 한다,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엇갈리고 있습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3> 지난해 강원도 정선에서 과적 차량이 조립식 사무실 건물을 들이받아 안에 있던 주정차 단속요원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1심 재판부가 운전자에게 금고 2년을 선고했는데 유가족은 어떤 방식으로도 아픔을 치유할 수 없다며 울분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4>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북미 최대 음악 축제인 '코첼라 뮤직 페스티벌'이 한창입니다.

올해는 르세라핌과 보이그룹 에이티즈가 무대에 섰는데요.

역대 한국 가수 중 최단기간에 단독 공연을 펼친 르세라핌은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격한 안무를 병행한 라이브 과정에서 보컬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쏟아졌기 때문입니다.

신새롬 기자입니다.

<5> 23세 이하 아시안컵에 출전한 올림픽 축구대표팀 황선홍호가 내일(17일) 새벽 UAE와 첫 번째 경기를 갖습니다.

조별리그 통과를 위해선 1차전부터 잡아내야 하는데요.

만만치 않은 상태 UAE, 우루과이 출신의 브롤리 감독도 한국을 잘 알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는 황선홍 감독도 반드시 승리를 챙기겠다는 각오를 보였습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파운드리 #삼성전자 #로켓배송 #쿠팡 #과적차량 #르세라핌 #에이티즈 #황선홍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