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이화영 술판 진술' 진상조사…"명백한 허위"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이화영 술판 진술' 진상조사…"명백한 허위"
  • 송고시간 2024-04-17 16:12:26
검찰, '이화영 술판 진술' 진상조사…"명백한 허위"

[앵커]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검찰청 술자리 회유' 주장에 대해 명백한 허위라고 재차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자들과 기록을 확인한 결과, 회유나 진술 조작이 전혀 없었다는 건데요.

자세한 내용은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예림 기자.

[기자]

수원지검이 오늘(17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술판 진술 조작' 발언이 명백한 허위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검찰은 검찰 조사에 입회했던 변호사와 계호 교도관 38명 전원, 조사를 받은 쌍방울 관계자, 음식 주문 및 출정 기록 등을 확인한 결과, 검찰 청사에 술이 반입된 적이 없어 음주가 불가능한 데다, 쌍방울 관계자가 음식을 반입한 사실이 일절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당초 음주 장소로 언급됐던 청사 내 '1315호 사무실'은 식사 장소로 사용된 사실 자체가 없다는 게 검찰의 입장입니다.

이 전 부지사 측은 기존 주장을 바꿔 2023년 6월 30일에 진술녹화실에서 술을 마셨다고 새롭게 주장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검찰은 "검사실이 아닌 별도 건물인 구치감에서 식사를 했음이 확인됐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2023년 6월 30일까지 대북 송금 관련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관여 사실에 대한 진술을 모두 마쳤다며, 그 이후인 7월 초순 술을 마시며 진술을 조작했다는 주장 또한 시기적으로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논란은 대북송금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 전 부지사가 지난 4일 법정에서 한 진술에서 시작됐습니다.

이 전 부지사는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 등의 회유로 진술을 조작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는데, 당시 1313호 검사실 앞 창고에 김 전 회장 등과 모여 쌍방울 직원들이 외부에서 음식도 가져오고 술도 마셨다고 주장한 겁니다.

이에 검찰이 반발하고 있으나 민주당에서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내일(19일) 수원지검과 수원구치소 항의 방문을 예고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검찰은 오늘 입장문에서 이 전 부지사의 허위 주장이 계속된다면 법적 대응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lim@yna.co.kr)

#쌍방울 #검찰 #이화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