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英 부커상 최종후보 황석영…"백 척 장대 위 한 걸음"

문화·연예

연합뉴스TV 英 부커상 최종후보 황석영…"백 척 장대 위 한 걸음"
  • 송고시간 2024-04-17 22:55:36
英 부커상 최종후보 황석영…"백 척 장대 위 한 걸음"

[앵커]

황석영 작가가 영국 최고 권위 문학상인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후보에 올랐습니다.

3년 연속 한국 작가가 최종 후보에 오른 건데요.

노벨상도 받겠다고 시원시원한 농담을 던지는 원로 작가의 이야기를 신새롬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기자]

한국을 대표하는 문인이자, 전세계 32개국에 98종의 작품이 번역 출판된 세계적인 작가 황석영.

우리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꼽히는 그가 올해 영국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후보에 들었습니다.

<황석영 / 작가> "저도 타이밍도 끝난 줄 알았어요. 82살인데 요새 수명이 좀 늘어서 타이밍이 연장되는게 아닌가. (철도원 삼대는) 제 영등포 유년시절로 썼기 때문에 오랜만에 쓰면서 즐거웠던 작품입니다."

부커상은 철도원 삼대 영문판 '마터2-10'에 대해 "한 세기의 한국사를 엮은 서사적 이야기"로 "노동자들의 삶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황 작가는 이번엔 받으려나 싶다며, 그 후 작품 계획도 알렸습니다.

<황석영 / 작가> "(다음 작품은) 제목이 할매예요, 영어로 번역하면 'grandma'가 되겠지. 그걸로 노벨상을 받았으면 좋겠어. 이번에 이걸 받고. 그 다음에…."

전북 군산의 천왕목을 소재로 한 '할매' 비롯해 홍범도, 최시형 이야기로 총 세 편의 작품을 아흔 살까지 쓰겠다는 계획입니다.

그저 한 걸음 내딛는 것뿐이라고 말하는 원로작가 황석영.

<황석영 / 작가> "원로작가는 매너리즘에 딱 봉착한 위기의 예술가예요. 백척간두 진일보라는게 있잖아요. 백척의 장대 위에 올라섰는데 거기서 한 걸음 더 나가는거야. 떨어질지도 모르고, 미지의 허공에 있는 것."

자신은 "근대 극복과 수용을 사명으로 생각한 작가"로 기억됐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부커상 최종 수상자는 오는 5월 21일 영국 런던에서 열릴 시상식에서 가려집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황석영 #부커상 #철도원삼대 #마터2_10 #창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