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K팝 최대 왕국' 하이브 내분…뉴진스 두고 격랑

문화·연예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K팝 최대 왕국' 하이브 내분…뉴진스 두고 격랑
  • 송고시간 2024-04-23 19:51:56
[뉴스프라임] 'K팝 최대 왕국' 하이브 내분…뉴진스 두고 격랑

<출연 :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

국내 1위 가요 기획사 하이브와 인기 걸그룹 '뉴진스'를 제작한 하이브의 자회사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갈등을 빚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양측이 서로 다른 주장을 내세우면서 국내 최대 K팝 기획사의 내분이 격화하고 있는데요.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와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이제는 BTS의 기획사이자 국내 1위 엔터테인먼트사인 하이브를 많이 알고 계시죠. 하이브와 '뉴진스의 엄마'로 불리는 민희진 어도어 대표의 갈등이 드러나면서 시끌시끌한데요. 둘의 관계를 알려면 먼저 레이블 체제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질문 2> 민 대표는 과거 SM 엔터테인먼트에서 소녀시대, f(x), 엑소 등 아티스트의 앨범을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유명세를 탔고,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직접 스카우트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그래서 하이브와 민 대표의 갈등 배경에 더 관심이 쏠리는데요? 민희진 대표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어떤 분인가요?

<질문 3> 양측이 뉴진스를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시킨 과정에서 협력적인 관계였는데요. 그런데 하이브가 민 대표가 불법적으로 독립하기 위해 경영권 탈취를 공모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에 대한 감사도 착수했는데, 어쩌다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건가요?

<질문 3-1> 하이브는 민 대표의 경영권 탈취 정황이 담긴 내부 문건을 확보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3-2> 경영권 탈취 시도 정황이 담겼다는 내부 문건을 작성한 당사자가 입을 열었습니다. 연합뉴스를 통해 "개인적인 글"이라며 의혹을 정면으로 부인했는데요?

<질문 4> 그런데 민희진 대표는 본질적인 문제는 지난달에 데뷔해 인기를 끌고 있는 신인 걸그룹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라고 반박했습니다. 자신의 정당한 항의에 하이브가 보복한다는 주장인데요?

<질문 5> 실제 이번 사태로 온라인에는 뉴진스와 아일릿이 얼마나 비슷한지 비교하는 글이 확산하고 있는데요. 콘셉트, 안무 등 유사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하이브는 그동안 각 산하 레이블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해 왔고 이런 시스템을 바탕으로 초고속 성장을 이뤘습니다. 하이브뿐 아니라 자회사에 소속된 아티스트들이 굉장히 많죠?

<질문 7> 하이브가 단기간에 초고속 성장을 한 멀티 레이블 체제의 허점이 이번 사태를 통해 드러났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시스템을 취하고 있는 기획사들이 많은가요?

<질문 8> 한편 이번 내분으로 하이브 주가가 크게 흔들렸습니다. 이틀간 시가총액 8천500억이 증발했다고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뉴진스' 내달 컴백을 앞두고 있습니다. 뉴진스 이제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아티스트로 급성장 중인데 이번 갈등이 활동에 영향은 없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