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발적 고립' 취약층…"새 접근법 필요"

사회

연합뉴스TV '자발적 고립' 취약층…"새 접근법 필요"
  • 송고시간 2023-03-19 10:21:04
'자발적 고립' 취약층…"새 접근법 필요"

[앵커]

사회경제적 약자들이 외부와 단절된 채 살아가다 사망 후 뒤늦게 발견되는 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자발적으로 사회적 지원을 거부하는 사례도 적지 않은데요,

전문가들은 새로운 접근방법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한채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1일 서울 동대문구에서 숨진 지 열흘 넘어 발견된 중증장애인 40대 조카와 70대 기초생활수급자 이모.

복지 담당 공무원이 종종 방문해 복지 서비스를 안내했지만, 모두 거절하며 고립을 택했습니다.

2년 전 서울 도봉구에서도 기초생활수급자 노부부가 숨지고 한참 뒤에서나 발견됐습니다.

각각 알코올중독과 조현병이 있던 부부는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방문할 당시 문을 열어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숨지고 뒤늦게 발견되는 취약계층 중에는 도움받기를 원치 않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관련 공공기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도움받을 곳이 있어도 원치 않는 사람들이 전체의 8%, 도움받을 곳도 없고 도움을 원하지도 않는 이들은 12%를 차지했습니다.

다섯 명 중 한 명은 스스로 고립을 택하는 겁니다.

이에 따라 도움을 거부하는 원인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재훈 / 서울여대 사회복지학 교수> "수치심, 체념, '어차피 신청해봤자 못 받을 것이다'…그런 유형을 카테고리화해서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것인가 해결책 논의를 해야죠."

꾸준한 설득 작업을 위해서는 복지 담당 공무원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조명선 /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부회장> "타 기관과의 연계 등 여러 방법이 고민되어야 합니다. 복지 담당은 전문성을 가진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으로 배치돼야 하며…"

주변 이웃들이 방문해 복지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전지혜 / 인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긴급복지지원단이나 이런 데서도 민간 참여자 분들 많이 활용하고 있거든요. 이웃분들 통해서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기존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에 한계가 드러나고 있는 만큼 복지 사각의 개념을 다시 세워, 공적 지원을 늘려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한채희입니다. (1ch@yna.co.kr)

#자발적고립 #복지사각지대 #사회복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