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韓, 마이크론 사태 이용 안돼"…커지는 美 압박

세계

연합뉴스TV "韓, 마이크론 사태 이용 안돼"…커지는 美 압박
  • 송고시간 2023-06-02 08:22:19
"韓, 마이크론 사태 이용 안돼"…커지는 美 압박

[앵커]

미중간 반도체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을 향한 미측의 압박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치권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한국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공화당 소속 마르코 루비오 연방 상원의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에게 보낸 서한을 공개했습니다.

첨단 반도체 생산장비의 대중국 수출 규제 강화를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면서 올해 10월까지 한시 유예 조치를 받은 한국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지목했습니다.

한국 기업은 여전히 중국 내 시설에서 생산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적용 유예 조치를 연장할 건지, 한국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최종 규제 발표를 미루고 있는 것인지 상무부의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유예 연장을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입니다.

지난달 미 하원 마이크 갤러거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이 중국의 제재를 받은 미국 마이크론의 빈 자리를 한국이 채우게 되면 장비 통제 유예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궤를 같이 하는 발언입니다.

정치권 뿐 아니라 미국 내 반도체 전문가들도 비슷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로버트 앳킨슨 /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 회장> "한국 기업이 미국 마이크론에 대한 제재를 활용해 이득을 볼 경우 한미 신뢰에 금이 생길 것이고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 메모리칩의 수출·수입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동맹 협정을 맺어야 합니다."

미중 반도체 갈등이 격화할수록 한국의 존재감이 부각되는 가운데, 미국 내에서 협력을 압박하는 목소리는 점점 더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각에선 미국의 규제 일변도 정책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미 반도체 업체 앤비디아, 젠슨 황 CEO는 최근 외신 인터뷰에서 "중국에는 엄청나게 많은 그래픽처리장치 스타트업이 있다"며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반도체 #마이크론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