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서 유통된 위조 샤넬 가방[오세희 의원실 제공][오세희 의원실 제공]최근 5년간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적발된 위조상품 유명 브랜드는 '샤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세희 의원이 한국지식재산보호원에서 받은 '2020∼2024년 재택모니터링단 위조상품 온라인 판매 중지 실적'에 따르면 이 기간 유명 브랜드 위조상품 적발 건수가 연평균 16% 증가했습니다.
적발된 플랫폼은 12개 오픈마켓과 2개 포털사이트, 3개 소셜미디어(SNS)입니다.
판매자들은 해당 플랫폼에 '정품급, '미러급', '가품판매', '상표권자 비생산 상품' 등을 키워드로 기재하고 상품을 판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연도별로는 2020년 12만6,542건, 2021년 17만1,606건, 2022년 18만1,131건, 2023년 19만8,853건, 2024년 22만5,841건 순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별로는 샤넬이 13만8,082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루이비통 10만1,621건, 구찌 9만2,505건, 크리스챤 디올 4만6,621건, 프라다 4만759건, 나이키 3만8,329건, 셀린느 2만8,419건, 발렌시아 2만8,114건, 생로랑 2만768건 등의 순입니다.
상품별로는 가방이 30만9,420건으로 최다였고 의류(23만4,894건), 신발(13만9,326건), 소품(6만7,848건), 지갑(4만7,682건), 시계(4만1,624건)가 뒤를 이었습니다.
오세희 의원은 "재택모니터링단의 위조상품 적발 건수가 늘고 있지만 유통 속도를 제어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라며 "고도화된 인공지능(AI) 탐지 능력을 활용해 위조상품을 상시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허청 상표특별사법경찰의 기획·인지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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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섭(lees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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