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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은 오늘(30일) 자회사 SK온과 SK엔무브 합병을 결의했다고 공시했습니다.

3사 모두 이사회를 열어 합병 안건을 의결한 결과, SK온이 SK엔무브를 흡수합병할 예정입니다.

합병 법인은 오는 11월 1일 출범합니다.

SK온과 SK엔무브의 합병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 시달리는 SK온의 재무 부담을 덜고 SK엔무브의 기술력을 더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SK온은 지난해에만 1조1,27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올해 1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251%로, LG에너지솔루션(99.23%)과 삼성SDI(89.02%)의 부채비율을 훨씬 웃도는 상황입니다.

업계 후발 주자인 SK온은 해외 배터리 공장 설비투자(캐펙스·CAPEX)와 원재료 구매 비용으로 막대한 자금을 집행하는 등 재무적 압박이 컸습니다.

이에 그룹 전체에도 부담이 가중됐는데, SK이노베이션의 부채는 SK온 출범 전인 2020년 23조396억원에서 2024년 말 70조8,812억원으로 크게 뛰었습니다.

반면 SK엔무브는 2021년 이후 3년 연속 1조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내온 만큼 SK온은 SK엔무브와의 합병을 통해 실질적인 재무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겁니다.

합병에 따라 SK온은 올해 자본 1조7천억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8천억원의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볼 것으로 관측됩니다.

SK이노베이션 리밸런싱 구조[SK이노베이션 제공][SK이노베이션 제공]


SK엔무브는 현재 글로벌 OEM에 전기차 윤활유를 공급하고 있고 전기차 특화 열관리 설루션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액침냉각 기술을 토대로 SK온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도 중요한 연결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30년 2천억원 이상의 EBITDA 추가 창출로 사업 시너지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울러 SK온은 이러한 수익성을 기반으로 2030년 EBITDA를 10조원 이상 창출하고, 부채 비율은 100% 미만으로 낮춘다는 전략 목표를 세운 상태입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대규모 자본 확충을 통한 재무 건전성 강화에도 나섰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제3자 유상증자(2조원)와 영구채 발행(7천억원), SK온의 제3자 유상증자(2조원),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의 유상증자(3천억원) 등 총 5조원의 자본 확충을 추진합니다.

올 연말까지 3조원의 추가 자본 확충을 통해 올해 총 8조원의 자본을 조달한다는 계획입니다.

장용호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이번 사업·재무구조 양방향의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통해 국내 톱티어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달성하겠다"며 "수익성과 성장성을 모두 갖춘 SK이노베이션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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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한별(good_star@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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