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라팝 로고[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는 오늘(5일) 스페인의 개인간 거래(C2C) 업체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3억7,700만 유로(약 6천45억원)을 투입해 왈라팝 지분 70.5%를 추가 인수합니다.

왈라팝은 월간활성이용자(MAU) 1,900만명이 넘는 스페인 최대 C2C 업체로, 생활용품부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간 거래를 지원합니다.

2013년 스페인에서 모바일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처음 설립된 왈라팝은 2021년에는 이탈리아, 2022년에는 포르투갈에 진출하며 남유럽 시장으로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2021년과 2023년 두 차례에 걸쳐 각 1억1,500만 유로, 7,500만 유로를 투자해 왈라팝 지분 29.5%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양사는 본격적 시너지 창출을 위해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회사측은 전했습니다.

이로써 유럽 내 사업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네이버는 평가했습니다.

회사측은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C2C 사업을 유럽까지 확대하며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왈라팝 인수를 통해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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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형민(moonbr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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