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비프 만두[루이비통 제공][루이비통 제공]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외식사업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구찌와 루이비통이 강남 청담동에서 나란히 레스토랑을 열고 디올은 인근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등 명품 브랜드들의 미식 대전에 불이 붙었습니다.

오늘(2일) 업계에 따르면 구찌는 오는 4일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 5층에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 다 마시모 보투라 서울'을 엽니다.

지난 2022년 이태원에 문을 열었던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을 청담으로 이전한 것입니다.

구찌 측은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엄선된 메뉴를 통해 구찌 브랜드 정체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4가지 메뉴로 구성된 런치 테이스팅 코스는 13만 원, 6가지 메뉴로 된 디너 테이스팅 코스는 18만 원입니다.

샐러드 등 에피타이저는 2만 원대, 파스타는 3만 원대로 구성됐습니다.

폰도 알 마르(3만 5천 원), 한우 알라 피오렌티나(6만 6천 원) 등 단품메뉴도 판매합니다.

앞서 루이비통은 어제(1일)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에 첫 상설 레스토랑인 '르 카페 루이비통'을 열었습니다.

루이비통은 '루이비통 컬리너리 커뮤니티'를 통해 파리, 뉴욕, 도쿄, 밀라노, 방콕 등에 루이비통 카페와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루이비통의 시그니처인 모노그램 패턴을 식기에 적용했는데, 포크와 나이프 등 식기류도 모두 루이비통 제품입니다.

메뉴는 유자 시저 샐러드 이클립스 치킨(4만 원), 모노그램 와플 캐비어(6만 5천 원), 더청담박스(11만 원), 5TH 애비뉴 롭스터 롤(6만 8천 원) 등입니다.

특히 모노그램 문양이 새겨진 '비프 만두'는 3개에 4만 8천 원이라는 가격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구찌 제공][구찌 제공]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과 '르 카페 루이비통'은 압구정로 대로변 같은 블럭에 자리 잡아 직선거리가 100m도 되지 않을 정도로 가깝고, 바로 옆 블럭에는 카페 디올 청담이 위치해있습니다.

세 명품 브랜드가 모여 외식 사업 경쟁을 벌이게 된 셈입니다.

다만 이미 서울에서 3년 넘게 운영해 온 구찌 오스테리아와 달리 르 카페 루이비통은 첫 상설 레스토랑인 만큼 개점 초반 예약에서는 루이비통이 앞서는 분위기입니다.

두 곳 모두 레스토랑 앱을 통해 예약을 받고 있는데, 르 카페 루이비통은 오는 15일까지 예약이 모두 마감됐습니다.

한편 에르메스는 신사에 '카페 마당'을, 디올은 청담과 성수 두 곳에서 '카페 디올'을 각각 운영 중입니다.

명품 브랜드들이 레스토랑과 카페로 영역을 넓히는 것은 소비재 판매를 넘어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명품 문화를 직접 체험하도록 해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려는 것입니다.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넘는 명품 브랜드 제품 대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명품을 경험하려는 소비자의 수요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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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헌(dohone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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