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제공]농산물 소비자 가격에서 생산자가 받는 가격을 뺀 '유통비용'이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추·무 등 일부 농산물의 유통비용은 60∼70%에 이릅니다.
유통비용을 낮춰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더 싸게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소비자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유통비용률은 오히려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보고서에 따르면 농산물 유통비용률은 2023년 기준 49.2%로 10년 전인 2013년(45.0%)보다 4.2%포인트 높아졌습니다.
소비자가 1만원을 내고 농산물을 샀다면 유통업체들이 4,920원을 가져가는 셈입니다.
유통비용률은 20여년 전과 비교하면 상승 폭이 두드러져 1999년 38.7%에서 10%포인트 넘게 높아졌습니다.
다만 2023년 유통비용률은 전년보다 0.5%포인트 낮아졌는데 이는 이상기후로 작황이 부진해 생산자 수취가격 상승 폭이 소비자가격 상승 폭보다 높았기 때문이라고 aT는 분석했습니다.
유통비용은 품목마다 편차가 컸습니다.
쌀이 포함된 식량작물은 35.9%로 낮았으나 양파, 대파 등 조미채소류는 60.8%, 배추·무(엽근채소류)는 64.3%에 달했습니다.
과일류와 과채류, 축산물은 50% 안팎이었고 세부 품목 중 월동무(78.1%), 양파(72.4%), 고구마(70.4%) 등의 품목은 70%를 웃돌았습니다.
유통비용이 높아진 데는 인건비 상승 등이 영향을 미쳤으나 유통 이윤 자체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유통비용에서 직접비와 간접비를 제외한 이윤은 지난 2023년 14.6%로 10년 전보다 1.2%포인트 높아졌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보고서에서 유통비용이 상승하고 있다면서 "영세한 생산 농가에 비해 도매업체나 소매업체의 시장지배력이 큰 상황"이라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유통구조 개선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합니다.
최근 이 대통령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우리나라 식료품 물가가 높다면서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체감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유통 구조 개혁에 속도를 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5월 온라인 도매시장을 키우고 기존 도매시장 도매법인의 경쟁을 유도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으며 새 정부 들어서도 농식품 수급·유통구조 개혁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대책을 마련해왔습니다.
농식품부는 농산물 유통구조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고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 규모를 늘려 유통 단계를 축소하고 비용을 낮추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농식품부는 생산, 가격 관련 정보 제공을 확대해 가격 투명성도 높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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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하(jjun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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